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스카상 수상작 선정 방식을 이해해보자

투표자도 잘 모른다.

ⓒREUTERS

5일 오전(한국 시각) 미국 L.A돌비극장에서는 제90회 아카데미상(Academy Award of Merit·일명 ‘오스카상‘) 시상식이 열렸다.  기예르모 델토로 감독의 ‘셰이프 오브 워터’가 작품상, 감독상, 미술상, 음악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아카데미상은 복잡한 선정 규칙으로 악명이 높다. 투표자들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투표한다는 우스개가 있을 정도다. 수상작 선정 규칙을 다룬 규정집이 무려 35페이지에 달한다.

 

투표자도 잘 모르는 선정 과정

수상작(또는 수상자)은 2단계 과정을 거쳐 선정된다. 

우선 아카데미 회원이 수상 자격이 있는 작품(또는 사람)을 대상으로 투표한다. 이를 통해 최종 후보를 가린다. 최종후보는 ‘오스카상 후보작‘으로 불린다. 보통 1월께 발표된다. 아카데미 회원들은 ‘오스카상 후보작’에 다시 투표해 최종 수상작을 뽑는다.

투표 대상이 되려면 기본적인 규칙과 가이드라인에 부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영화라면 최소 러닝타임이 40분은 돼야 한다. 최소 상영일은 7일이다. 상영기간 동안 최소 매일 세차례 상영했어야 하며, 최소 한번은 저녁 6시부터 10시 사이였어야 한다. 로스엔젤레스 카운티에서 반드시 상영됐어야 한다는 조건도 있다.

물론 이 규칙들이 모든 수상 부문에 적용되는 건 아니다. 단편영화 부문에 오르려면 러닝타임 40분을 채우지 않아도 된다. 후보작 기준 가이드라인은 다양하다. 

2016년 새로 발표된 규칙에 따르면, 회원으로서 투표권을 행사하려면 투표 전 10년 동안 최소 한편의 영화에 참여(또는 관여)했어야 한다.

이 조건을 3번 만족시킨 회원은 평생 투표권을 갖는다. 오스카상을 타거나 후보에 오른 회원도 평생 투표권을 갖는다. 2017년 1월 현재 약 7000명이 투표권을 갖고 있다. 

투표권을 가진 회원이라도 제한사항은 있다. 회원들은 자신의 전공분야에 한해서만 투표할 수 있다. 의상 디자이너라면 의상디자인 부문에 투표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러나 특정 카테고리에서는 모든 회원들이 투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이나 작품상이 그렇다.

투표권자가 되면 투표용지를 받는다. 자신이 투표권을 가진 부문에서 선호하는 사람이나 작품 5편을 쓴다.(작품상은 모든 회원이 투표할 수 있고 10순위까지 쓴다.) 

이제 1순위 표들을 센다. ‘매직넘버‘를 넘기는 사람이나 작품이 나오면 바로 후보가 된다. 매직넘버는 ‘투표자 수 / (후보 수+1)’이다. 예를 들어 여우주연상 부문 투표권자가 602명이라면 매직넘버는 ’602/(5+1)’, 즉 101이 된다. 1순위 표가 101표를 넘어선 사람이나 작품은 곧장 후보가 된다. 

이런 방식으로 후보를 모두 채우지 못하면 1순위 합산 집계에서 꼴찌가 된 작품(또는 사람)에 1순위 투표한 표에서 2순위를 얻은 작품(또는 사람)이 1순위 표를 얻은 것으로 간주한다. 

매직넘버를 활용해 후보를 추린 뒤에는 ‘선호투표제’가 사용된다. 모든 심사위원의 1위표를 집계해 이 가운데 과반 득표작이 있으면 바로 수상작으로 결정된다. 과반 득표작이 없으면 최하위 1편을 후보에서 제외하고 이 영화를 1위로 꼽았던 심사위원들이 2위로 적어낸 영화를 집계해 해당 영화에 그 수를 더한다. 과반 득표작이 나올 때까지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대부분의 부문에서는 최다득표자를 수상자로 선정한다. 작품상은 선호투표제로 선정한다. 

ⓒLucas Jackson / Reuters

 

추천제로만 회원 가능

투표를 하려면 회원이 돼야 한다. 문제는 회원에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이다. 가입하고 싶은 부문에 이미 속해 있는 회원 2명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회원들은 1년에 한명만 추천할 수 있고, 17개 분과 중 본인이 속한 분과에 한해서만 추천할 수 있다. 

추천 받았다고 모두 회원 후보가 되지는 않는다. 각 분과별로 충족기준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배우 분과의 멤버가 되려면, 세 편의 영화에 출연해 대사가 있는 역할을 맡았어야 한다. 세 편 중 하나는 최근 5년 내 개봉작이어야 한다. 세 편 모두 아카데미가 인정하는 높은 수준에 부합하는 작품이어야 한다.

매년 봄에 아카데미는 회원 후보들 중 가입 자격을 갖춘 이를 가려 회원으로 받는다.

최근엔 회원 다양성을 갖추기 위해 여성과 소수인종 출신들을 두배로 늘리기로 했다. 700명의 각 산업 전문가들을 새 회원으로 초대하기도 했다. 대부분 여성이거나 유색인종이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카데미시상식 #오스카상 #아카데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