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7시간의 기적' 통가 쓰나미에 휩쓸린 장애인 남성이 바다에서 27시간 이상을 헤엄치며 가까스로 생존했다 (ft.부성애)

바다에 빠진 후 부러진 나무를 발견하고 몸을 맡겼다.

리살라 폴라우
리살라 폴라우 ⓒLisala Folau

호주와 뉴질랜드 인근 국가인 남태평양 섬나라 통가는 15일(현지시각) 해저 화산 분출로 15m 쓰나미가 해안을 덮치며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고 큰 피해를 남겼다.

이 쓰나미 당시 27시간을 바다에서 헤엄치고 버티며 살아남은 장애인이 화제다. 

 

통가 출신의 남성 리살라 폴라우(57)는 은퇴한 목수로 두 다리에 장애가 있어 평소 아기보다도 느리게 걷는다. 쓰나미가 발생하기 직전인 15일 저녁 6시쯤(현지시각) 그는 아들과 조카와 함께 그의 집인 ‘아타타 섬’에 함께 있었다.

리살라와 다른 두 사람은 미리 쓰나미 경고를 듣고 나무 위로 대피했다가 첫 번째 쓰나미를 무사히 피할 수 있었다. 하지만 쓰나미가 끝났다고 생각하고 나무 밑으로 내려온 순간, 두 번째 쓰나미가 발생해 세 사람 모두 휩쓸렸다. 

 

현지 라디오에 출연한 리살라(왼쪽에서 두 번째)
현지 라디오에 출연한 리살라(왼쪽에서 두 번째) ⓒReuters

 

리살라는 바다에 빠진 직후 아들과 조카가 그를 부르는 소리를 들었지만 애써 외면했다. 인디펜던트에 따르면  그는 ”일부러 도움을 구하지 않았다. 괜히 나를 구하려 하다가 아들이나 조카가 위험에 빠지는 걸 원하지 않았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 아들은 항상 아버지를 구하려고 할 거다. 하지만 나 때문에 위험에 빠지게 할 수는 없었다. 내가 아들의 부름에 답했다면 틀림없이 나를 구하려 했을 거다. 최악의 상황이 와도 나 혼자 숨지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쓰나미가 덮친 후 폐허가 된 통가 섬
쓰나미가 덮친 후 폐허가 된 통가 섬 ⓒTwitter/ConsulateKoT

  

리살라의 이런 가슴 아픈 선택에도 현재 그의 아들과 조카는 행방불명으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리살라는 도움을 구하는 것을 포기하고 바다에 빠져 혼자 최대한 살기 위해 노력했다. 평지에서 걷는 건 힘들었지만 아직 수영은 잘 할 수 있었다. 그는 바다에서 부러진 나무를 발견하고 몸을 맡겼다. 리살라는 ”숨지더라도 나무를 잡고 있으면 어쩌면 나중에 내 몸이라도 발견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쓰나미 후 통가의 바다
쓰나미 후 통가의 바다 ⓒReuters

 

그의 예상과 달리 그는 숨지지 않았고 나무를 잡고 인근의 토케토케 섬으로 흘러갔다. 이 섬은 무인도다.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섬에 도착한 리살라는 잠시 쉬다가 지나가는 두 개의 배를 보고 도움을 요철했다. 하지만 두 개의 배 모두 그를 알아보지 못했다. 리살라기 토케토케 섬에 도착했을 때는 벌써 다음날 아침이었다. 

 

리살라는 결국 선택을 해야 했다. 다행히 그 지역 지리를 잘 알고 있던 리살라는 본섬과 더 가까이에 가기 위해 다시 수영을 하기로 결심했다. 다음 목표는 약 6km 떨어진 폴로아 섬이었다. 이 섬도 무인도였지만 통가 본섬인 통가타푸 섬과 더 가까운 곳이었다. 

가디언에 따르면 리살라는 무려 8시간을 바다에서 수영해 폴로아 섬에 저녁 6시쯤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다. 그 섬에서 쉬다가 리살라는 다시 또 1km를 수영해 본섬으로 헤엄쳐 갔다. 그렇게 힘들게 수영한 끝에 그는 16일 저녁 9시쯤 통가 본섬 수도 끝자락에서 지나가던 운전 기사에 의해 발견됐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Anadolu Agency via Getty Images

그가 무사하다는 사실을 안 후 남아 있던 그의 가족은 모두 기뻐했다. 리살라의 딸은 페이스북을 통해 ”아빠가 사라진 후 계속 울었다. 아빠가 바다에서 살아남도록 도와준 신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비록 아직 리살라의 아들과 조카의 행방은 알 수 없지만, 그의 가족들은 또 다른 기적을 바라고 있다.   

 

안정윤 에디터: jungyoon.ahn@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글로벌 #장애인 #아버지 #쓰나미 #생존 #통가 쓰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