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는 하나' 평양공연이 성황리에 끝났다

ⓒ뉴스1

″북녘 동포 여러분 반갑습니다. 남측 가수이자 배우인 서현입니다. 지난 공연에 이어 두 번째로 인사드립니다. 반갑습니다.”(서현)

공동 사회를 맡은 소녀시대 출신 서현은 3일 오후 3시30분 평양시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남북 합동 공연 ‘우리는 하나’에서 ”지금부터 북남 예술인들의 공연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는 하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서현과 함께 무대에 선 북측 사회자 최효성 조선중앙TV 방송원은 ”여러분 화창한 봄날 동평양대극장 첫 공연에 이어서 우리 예술인들과 함께 뜻 깊은 공연을 펼치게 됩니다”라며 ”남녘의 예술인들을 다시 한 번 열렬히 환영합시다”라고 받았다.

남북 합동 공연 ‘우리는 하나’가 북측 관객 1만2000명의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마쳤다. 남북 예술단은 1만2000석 규모의 류경정주영체육관에 가득 찬 북한 관객들 앞에서 짧은 연습임에도 최선을 다해 호흡을 맞춰 남북 화합의 모습을 부여줬다.

ⓒ뉴스1

객석에는 박춘남 문화상, 현송월 단장, 도종환 문체부 장관, 김영철 당 부위원장, 김상균 국정원 2차장,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 등 남북 관계자를 비롯해 북측 시민들이 1만2000석 규모의 객석을 가득 채웠다.

우리 예술단은 마지막 공연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전날인 지난 2일 오후 5시부터 11시까지 삼지연관현악단과 함께 연습한 것으로 알려졌다. 창법이 서로 다른 남북의 가수들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하면서 이번 공연을 준비했다.

이번 공연은 지난 1일 동평양대극장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관람하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열린 ‘남한 단독 공연’과 대동소이했다. 지난 공연에서 선보인 레퍼토리 일부를 남북 가수가 함께 부르거나 삼지연관현악단이 반주하는 형태로 진행됐다.

알리는 ‘펑펑‘을 부른 뒤에 ”특별한 선물을 준비했다”며 ”북측 가수들과 함께 준비했다. 남과 북, 북과 남의 화음이 어떨지 잘 들어봐 달라”고 말했다. 남한 가수 알리와 정인은 북측 가수 김옥주와 송영과 함께 심수봉의 ‘얼굴‘을 불렀다. 1절은 한 명씩 북남북남 식으로 나눠서 불렀고, 2절에선 ‘동그랗게 동그랗게 맴돌다 가는 얼굴’이란 가사를 합창했다.

마이크를 넘겨 받은 서현이 ”북과 남이 함께 부른 노래 ‘얼굴’ 즐겁게 들으셨나요”라며 ”김옥주 송영씨는 강릉과 서울에서 열린 남측 공연에서도 큰 인상을 주었는데 이번 공연에서도 또 한 번 아름다운 화음을 보여줬다”라고 말했다.

이에 공동 사회자인 최효성은 ”서현 가수가 우리 노래 ‘푸른 버드나무’를 잘 불러서 시민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고 들었다”며 사회자 서현에게 같은 곡을 신청했다. 서현은 ”목상태가 좋지 않음에도 불고하고 크게 환호해주셔서 제가 더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라며 말했다.

서현은 ”곡을 부르다 목소리가 나오지 않을 수 있는데 열심히 불러보겠습니다”며 ‘푸른 버드나무’를 최선을 다해 불렀지만 목소리가 좋지 않은 상태가 드러날 정도였다. 이에 관객들은 미소를 지으면서 큰박수로 서현을 응원했다.

ⓒ뉴스1

이선희와 김옥주는 ‘아름다운 강산’과 ‘J에게’를 함께 불렀다. 노래를 마친 이선희는 ”옥주씨 처음 만났는데 목소리를 듣고 감동했다”며 ”(관객들의) 눈빛이나 모습에서 따뜻한 배려가 느껴져서 감사한 마음으로 불렀다”고 말했다.

마지막 두 곡인 북한 노래 ‘다시 만납시다‘와 남한 노래 ‘우리의 소원’은 삼지연관현악단이 편곡한 곡으로 남북 출연진들이 합창했다. 이번 편곡은 윤상 감독이 편곡한 버전과 다르게 굉장히 화려하면서도 힘이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1차 단독공연과 2차 남북 합동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남북 평화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이 주최하는 만찬에 참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선권 위원장도 참석한 이 만찬은 북한 문화상 주재로 비공개로 열릴 예정이었다가 공개 행사로 바뀌었다. 일정을 모두 마친 우리 예술단은 오후 11시30분 평양 순안공항을 출발해 오는 4일 새벽 1시30분께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정치 #예술단 #서현 #류경정주영체육관 #우리는 하나 #남북합동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