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공단에 군대를 배치하겠다고 선언했다

남북 9·19 군사합의를 사실상 파기하겠다는 얘기다.

  • 허완
  • 입력 2020.06.17 09:04
판문점으로 이어지는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에서 군인들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2020년 6월16일.
판문점으로 이어지는 경기도 파주시 통일대교에서 군인들이 경계 근무를 서고 있다. 2020년 6월16일. ⓒASSOCIATED PRESS

북한이 개성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지 하루 만인 17일 북한군 총참모부는 금강산 관광지구와 개성공업지구에 연대급 부대들과 화력구분대들을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총참모부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공개한 ‘대변인 발표’에서 ”현재 구체적인 군사행동 계획들이 검토되고 있는데 맞게 다음과 같이 보다 명백한 입장을 밝힌다”면서 이 같이 발표했다. 이는 전날 공개보도를 통해 비무장 지대에 군대 진출 방법을 연구하는 등 대북 전단(삐라) 관련 후속 투쟁에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힌 지 하루 만이다.

총참모부 대변인은 ”북남(남북)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화된 지대에서 철수하였던 민경초소들을 다시 진출 전개하여 전선 경계 근무를 철통같이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남북은 9·19 군사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의 감시초소(GP) 철수를 위한 시범 조치로 상호 1km 이내에 있는 GP 10개를 우선 철수한 바 있는데, 이를 다시 복원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사실상 9·19 군사합의 파기를 시사한 셈이다.

남쪽에서 바라본 비무장지대(DMZ) 북한군 초소. 2020년 6월16일.
남쪽에서 바라본 비무장지대(DMZ) 북한군 초소. 2020년 6월16일. ⓒChung Sung-Jun via Getty Images

 

개성은 북한이 최우선 남침 통로로 꼽은 ‘군사 요충지’로, 지난 2003년 개성공단 착공 이전까지만 해도 2군단 소속의 6사단, 64사단, 62포병여단이 배치돼 있었다. 금강산 역시 관광특구가 확장되며 장전항 부두 인근에 있던 유고급(70t) 잠수정 기지를 폐쇄한 바 있다.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어 ”서남해상 전선을 비롯한 전 전선에 배치된 포병부대들의 전투직일근무를 증강하고 전반적 전선에서 전선경계근무 급수를 1호 전투근무 체계로 격상시키며 접경지역 부근에서 정상적인 각종 군사훈련들을 재개하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또 ”전체 전선에서 대남 삐라 살포에 유리한 지역(구역)들을 개방하고 우리 인민들의 대남 삐라 살포 투쟁을 군사적으로 철저히 보장하며 빈틈없는 안전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지상 전선과 서남해상 구역에서 북한 인민들의 대규모적인 대남 삐라 살포를 지원하겠다는 전날 발표에서 개방 구역이 확장된 조치다.

서울역에서 TV로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시민들. 2020년 6월16일.
서울역에서 TV로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시민들. 2020년 6월16일. ⓒJUNG YEON-JE via Getty Images

 

총참모부 대변인은 ”이와 같은 대적 군사행동 계획들을 보다 세부화하여 빠른 시일 내에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비준에 제기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총참모부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우리는 곧 다음 단계의 행동을 취할 것”이라며 ”다음 번 대적 행동의 행사권은 우리 군대 총참모부에 넘겨주려고 한다”라고 발표한 이후 전날인 16일부터 관련 후속 조치를 발표하고 있다.

금강산, 개성공단에 군부대를 전개하겠다는 것으로 봤을 때 김 제1부부장이 지난 4일 담화에서 언급한 금강산 관광 폐지, 개성공단 완전 철거도 결국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금강산 #개성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