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김정은 위원장 12월에 서울 답방한다고 들었다"고 손경식 CJ회장이 전했다

손경식 CJ그룹 회장.

18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특별수행원으로 참가한 기업가들이 전용기에 탑승해 출발을 기다리며 이야기하고 있다. 맨 앞줄 왼쪽이 손경식 CJ그룹 회장이다. 
18일 오전 서울공항에서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특별수행원으로 참가한 기업가들이 전용기에 탑승해 출발을 기다리며 이야기하고 있다. 맨 앞줄 왼쪽이 손경식 CJ그룹 회장이다.  ⓒ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속한 서울 답방 시점이 오는 12월이 될 것이라고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전했다. 손 회장은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자격으로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을 특별수행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손 회장은 2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코리아소사이어티’ 연례 만찬에서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초청으로 김 위원장이 답방하기로 했으니 더 진전이 있지 않겠느냐”라면서 ”제가 듣기로는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12월 이전이 아니라 12월에 온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또 ”(이번 방북을 통해) 경제협력에 대한 북한의 의지가 매우 강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구체적인 이야기는 없었지만 북한 부총리 등과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원론적으로 남북이 같이 (경협을) 좀 해보자는 인식을 나눴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손 회장은 구체적인 경협 분야로 ”쉽게 출발할 수 있는 분야가 경의선 등 철도”라며 CJ그룹 차원에서도 식품과 물류 부문을 꼽았다. 다만 경협 논의는 이제 시작 단계일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손 회장은 이날 코리아소사이어티로부터 올해의 ‘밴 플리트 상‘을 수상했다. 미8군 사령관으로 한국전쟁에 참여했고 1957년 ‘코리아소사이어티’를 창립한 제임스 밴 플리트 장군을 기리기 위해 1995년 제정한 상으로, 매년 한미관계에 큰 공헌을 한 인물이나 단체에 주어진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김정은 #손경식 #서울답방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