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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12월 27일 16시 27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12월 27일 16시 27분 KST

당신이 내년에도 다짐할 새해결심 9가지와 달성확률

새해결심 주제를 ”너무 넓게 잡지 않는 게 성공 비법”

새해를 맞아 완전 변신을 꿈꾼다? 쉽지 않은 주문이다. 그러나 몇 가지 실천 가능한 새해결심은 해볼 만 하다. 삶의 일부만 바꾸는 일도 노력이 필요하고 큰 성과라는 걸 기억하자.

심리상담과 정신 코칭을 전문으로 하는 로스앤젤레스의 아만다 스테멘에 의하면  ”‘너무 넓게 잡지 않는 게’ 새해 결심을 달성하는 성공 비법이다. 스마트(SMART)한 새해결심은 구체적이고(Specific), 추산할 수 있고(Measurable), 이룰 수 있고(Attainable), 현실적이고(Realisitic), 시의적절(Timely)해야 한다.”

2019년 새해결심을 세우는 방법, 또 이를 달성할 확률을 스테맨을 비롯한 전문가들에게 질문했다. 목표 달성 확률은 1에서 5로 나타냈다.

1. 소셜미디어 사용 시간을 줄이고 싶다.

성공 확률: 3/5

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걸림돌이 되는 게 있다 - 직업. 결혼/가족 상담가 케이트 스토다드는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 사용이 업무의 일부일 경우 이 새해결심을 실천하는 건 결코 쉽지 않을 거라고 주의했다.

″그런데 일이 아닌 상황에서도 소셜미디어에 뭘 많이 올리는 성격이라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런 행동을 통해 뭘 바라는지를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만약에 끊임없이 스크린을 스크롤링(콘텐츠를 계속 지나치는 행위)하는 버릇이 있다면 콘텐츠당 10초씩 들여 계속 팔로우를 할 만한 건지 아닌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녀는 가능하다면 소셜미디어에서 자신을 완전히 분리해 보라고 추천했다.

″그런 과정을 통해야만 소셜미디어를 계속 사용할지 아닐지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더라도 그 주권을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

 

2.배달음식을 먹는 대신 요리를 더 자주 하고 싶다.

성공 확률: 4/5

노스캐롤라이나 심리학자 라이언 켈리에 의하면 금전적인 이득이 확실한 이같은 목표는 달성 확률이 비교적 높다.

″낭비를 덜 하면서 스트레스도 덜 느끼고, 맛있는 음식을 직접 요리하므로 이에 대한 자부심도 더 커진다. 그래서 달성 확률이 더 높다. 중요한 건 매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는 거다. 예를 들어 ‘배달음식을 일주일에 네 번 주문했는데 올해는 두 번만 주문할 것’ 같은 새해결심이 좋다.”

ECLIPSE_IMAGES VIA GETTY IMAGES

3. 더 적극적으로 사람을 사귀고 싶다. 데이트앱 같은 소개 수단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성공 확률: 3/5

남성 전문 상담가인 커트 스미스에 따르면 데이트앱 같은 소개 수단은 너무나 많은 가능성을 제시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데이트앱 사용을 가끔 중단하는 게 때로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그는 말했다.

″내가 상담하고 있는 여성 중의 하나는 지난 1년 동안 데이트앱을 사용하면서 힘들고 부담스럽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그녀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사람을 만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녀는 쇼핑센터에서, 달리기 시합에서,  또 소개팅을 통해 만남을 시도하고 있고 성과도 있었다.”

 

4. 기존의 친구 관계를 더 잘 다지고 싶다. 

성공 확률: 3/5

뉴욕의 심리학자 알레나 거스트에 의하면 쉽지 않은 새해결심이다. 친구들에게 신경을 더 쏟고 싶지만 바쁜 사람에겐 시간이 늘 문제다. 게다가 상대방의 반응도 고려해야 한다.

″친구 관계는 상호 노력이 필요하다. 당신만큼 친구도 그 관계에 마음과 시간을 투자할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몇 번 시도했는데 상대방이 반응하지 않는다면 솔직한 대화를 갖든지 그대로의 관계를 용납하든지,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TOM WERNER VIA GETTY IMAGES

5. 스트레스가 쌓일 때 무조건 먹는 버릇을 고치고 싶다.

성공 확률: 4/5 

식습관에 신경 쓰는 건 아주 좋은 목표다. 그러나 시작하기 전 스트레스를 느끼는 이유, 지루한 이유 등을 먼저 알아야 한다고 정신 코치 메이 바트렛은 말했다.

″나쁜 식습관을 고치는 데 성공하려면 감정 변화가 따라줘야 한다. 먹는 행위가 지루함이나 스트레스를 이기는 수단이라면 그런 감정을 자신이 왜 피하고자 하는지부터 파악해야 한다. 자기 감정을 인정하고 그런 감정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잘 관찰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효과가 있다.”

6. 2019년에는 남편과 더 소중한 시간을 보내고 싶다. 그래서 저녁 식사 때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기로 결심했다. 

성공 확률: 4/5  

남편이 동의만 한다면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는 게 브라이언 케이의 의견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뇌에 도파민이 생성되면서 기뻐진다. 또 코르티솔이 방출되면서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스마트폰은 이제 우리 생활에 필수용품처럼 됐다. 그런데도 이 사람은 아주 구체적인(저녁 시간에 스마트폰 금지) 목표를 가지고 있고 더 중요한 건 남편과 함께 달성할 수 있는 목표라는 점이다. 달성이 어려운 목표일수록 그 약속을 함께 지켜나갈 사람이 필요하다. 식탁에 앉기 전에 전화를 서랍에 넣어두도록 하라(전원도 끄고). 약속을 상대방도 잘 지키도록 신경 써라. 자신을 위해서, 또 서로를 위해서 새해결심을 실천하는 거다.”

7. 가족과 특별한 추억을 더 많이 만들고 싶다. 그런데 주말 활동이 늘면 돈도 더 많이 들지 않을까?

성공 확률: 5/5 

‘돈 = 재미’라고 흔히들 생각하는 데 그건 잘못된 생각이다. 스미스에 의하면 돈은 가족과 함께 추억을 만드는 데 필수요소가 아니다.

″약간의 창의성과 노력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달성할 수 있는 목표다. 새로 받은 선물보다 선물 포장을 더 잘 가지고 노는 어린아이를 생각해 보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활동을 우선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라. 거의 돈이 들지 않거나 매우 저렴하면서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활동이 많다는 걸 알게 될 거다.”  

IMAGES BY TANG MING TUNG VIA GETTY IMAGES

8. 주중에 더 일찍 일어나고 싶다. 운동, 일기, 명상 들을 꾸준히 할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성공 확률: 2/5 

스테멘에 의하면 실패할 확률이 높은 새해 결심이다. 구체적인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그 방법이 명확하지 않다. 몇 시에 깰 것인지 몇 시에 잠자리에 들 건지 아무 언급이 없다. 정확한 수면 시간을 정하고 나서야 그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방안이 가능하다.”

9. 내년에는 내 시간을 자선단체나 조직에 투자하고 싶다. 

성공 확률: 4/5 

메릴랜드의 심리학자 사만사 로드맨에 의하면 이 목표는 다른 새해결심에 비해 훨씬 더 실현 가능성이 높다.

″아주 훌륭한 새해결심이다. 개개인에게 맞는 다양한 옵션이 있기 때문이다.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은 동물보호소에 자원할 수 있고, 이웃에 대한 사랑이 많은 사람은 병원이나 복지원에서 일하면 된다. 또 청소년 후원이 목적인 ‘빅브라더스,빅시스터스’(big brothers, big sisters)와 같은 자선단체에서도 봉사할 수 있다.” 

*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김태성 에디터 : terence.kim@huffpo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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