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커피 로스팅의 가장 마지막 단계는 '이탈리안'이다

  • By HuffPost Korea Partner Studio
  • 입력 2020.03.09 11:09
  • 수정 2020.03.12 11:09

커피에게 고향을 묻는다면, ‘저를 낳아 주신 땅은 에티오피아지만, 키워 주신 땅은 이탈리아예요’라고 답할지 모른다. 커피콩 한 알 나지 않건만, 현대 커피의 창시자로 불리며 커피를 예술의 경지로 이끈 이탈리아. 카페라는 말부터 라떼, 카푸치노 등의 커피 명이 이탈리아라는 점은 차치하고, 커피 로스팅의 명칭까지 ‘이탈리안’인 것은 주목할 만하다. 그 연유를 찾기 위해선 수많은 무역선들이 몰려들었던 400년 전 베네치아로 거슬러 가야 한다.

ⓒBuena Vista Images via Getty Images

이탈리아인은 커피도 ‘예술’로 만들었다

베네치아는 르네상스까지 유럽 최고의 무역 도시였다. 터키 등지로부터 온 무역선이 먼바다까지 점점이 떠 있었고, 유럽의 거상들은 동방에서 온 비단과 향료들을 찾아다녔다. 그 틈을 타 ‘커피’도 소량 전달됐다. 그때까지 커피는 약으로 사용되며 비싼 가격 때문에 몇몇 고위층만이 누리던 이국의 호사품이었다. 그러다 17세기 중반에 이르러 베네치아에 첫 카페가 문을 열면서 커피의 대중화가 시작된다.

물의 거리, 산 살바토레 골목과 가까운 곳에 있는 집 세놓습니다. 월세는 200두카티와 커피 10파운드입니다. _1789년 신문광고 中

기록에 의하면 18세기 말까지 베네치아에 운영되던 카페만 300개가 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탈리아인은 단순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커피 소비가 늘면서 제조 시간을 줄일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더 맛있는 커피를 빠르게 마시고 싶다는 열망을 품는다. 이탈리아인 특유의 장인 정신이 커피를 예술의 경지로 진화시키고 있었다. 1901년, 밀라노 출신의 ‘루이지 베제라’에 의해 세상을 바꾼 기계, ‘에스프레소 머신’이 세계 최초로 발명된 것이다.

 

생두’ 하나 나지 않는 나라에서 ‘원두’를 수출한다

에스프레소 머신 외에도 이탈리아를 커피 종주국으로 이끈 숨은 주역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로스팅’ 기술이다. 이탈리아는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3대’ 원두 수출국이다. 수입한 생두를 로스팅 해 원두 형태로 재판매한다는 얘기다. 로스팅 전문 회사만 해도 2천 7백 개가 있을 정도. 사실 생두 상태의 열매는 우려봐야 아무 맛도 나지 않는다. 생두의 수확시기, 수분 함량, 조밀도, 종자 등 특성에 따라 불의 세기와 시간을 조절해 조화롭게 표현하는 로스팅 과정을 거쳐야 비로소 커피 맛이 난다.

ⓒLisa Romerein via Getty Images

이탈리아인은 연하고 부드러운 커피부터 진하고 쓴 커피까지 다양한 맛의 스펙트럼을 만들어내는 ‘로스팅’의 중요성을 일찌감치 알고 있었다. 맛있는 커피를 만들고 싶다는 장인들의 열망이 다양한 로스팅 법 개발에 불을 붙인 것. 머신 개발국의 이점으로 같은 기계라도 로스팅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는 것도 알았다. 그 덕분에 장화처럼 긴 나라의 생김새에 따라 북부와 중부, 남부 등 지역마다 다른 개성의 커피가 생겨나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8단계 분류법’이란 로스팅법이 대중화되어 있다. 볶은 정도에 따라 숫자 1에서 8까지 표기하는 방식으로 8단계가 가장 강하게 원두를 볶았다는 의미다. 한데, 이 8단계의 다른 이름이 ‘이탈리안(Italian)’이다. 오래전 로스팅 법을 정리할 때 국가마다 선호하는 로스팅 정도에 따라 이름을 붙였고, 이탈리아가 이름을 올린 것이다. 이는 이탈리아 커피 ‘로스팅’의 역사성과 전문성의 증거가 된다.

 

30년 전, 이탈리아 커피 여정이 만든 기업

오랜 역사와 로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완벽한 커피 한 잔은 30년 전 이들의 마음도 흔들었다. 바로 ‘네스프레소’다. ‘이렇게 맛있는 이탈리아 바의 정통 커피를 세계 누구나 직접 즐길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을 구현한 것이 네스프레소 설립으로 이어졌다.

<strong></div>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Ispirazione Italiana)</strong>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Ispirazione Italiana) ⓒ네스프레소

그 때문에 네스프레소는 설립 초창기부터 이탈리아 전역을 누비며 다양한 지역의 커피를 맛보고 영감을 얻어왔다. 미세한 로스팅의 차이가 만들어내는 풍미의 변화는 과연 커피 예술이라 칭할 만했다. 커피 로스터를 비롯해 향미를 책임지는 센서리 전문가, 식품과학자 및 엔지니어로 구성된 네스프레소 팀은 이탈리아의 커피 장인들처럼 다양한 블렌딩 연구에 돌입한다. 그 결과, 이탈리아 커피 바에서 갓 내린 듯한 커피,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Ispirazione Italiana)’를 만들어 낸다.

<strong></div>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Ispirazione Italiana)</strong>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Ispirazione Italiana) ⓒ네스프레소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는 이탈리아의 지역별 고유의 로스팅 노하우와 독특한 커피 개성을 돋보이게 한 에스프레소와 리스트레토로 구성된 7가지 커피 컬렉션이다. 나폴리, 베네치아와 로마, 피렌체, 팔레르모, 제노바 등 이탈리아 지역의 커피 전통에서 영감을 받은 커피로 취향 따라 도시별로 골라 마시는 재미가 쏠쏠하다.

 

베네치아에서 나폴리로 이어지는 향긋한 커피 여정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는 북부의 라이트 로스팅부터 남부의 다크 로스팅까지 각 지역의 개성을 커피에 녹여 미식 탐험의 기쁨을 전달한다. 먼저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로 이탈리아 북부 대표 도시이자 커피 역사의 핵심인 베네치아로 떠나본다.

ⓒ네스프레소

베네치아는 세계 여러 나라의 커피를 수입하고 다양한 기호에 맞춰 로스팅을 전문적으로 발전시켜왔다.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는 전통 있는 베네치아 커피 문화에 영감을 받아 모든 요소들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오랜 시간 로스팅 해 은은한 과일 향과 꽃 향, 진한 곡물향, 거기에 달콤한 캐러멜 향까지 다양한 커피의 풍미가 입안 가득 전해진다.

<strong></div>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strong>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Ispirazione Venezia) ⓒ네스프레소

이탈리아 남부의 관문이자 지중해 햇살의 싱그러움을 느낄 수 있는 도시, 나폴리를 맛보는 것은 어떠한가.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는 다크 로스팅이 특징인 나폴리 지역의 커피 문화에서 얻은 영감이 고스란히 담겼다. 벨벳처럼 부드럽고 크리미한 질감을 지닌 커피는 로부스타 원두를 가미해 묵직한 바디감과 함께 씁쓸한 뒷맛이 기분 좋은 여운을 남긴다. 강도가 13으로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나’ 중 가장 다크하지만 강렬함 속에 숨겨진 부드러움과 고소함은 이탈리아인들이 커피 바에 서서 마시는 현지의 에스프레소를 떠올리게 한다.

<strong></div>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strong>
이스피라치오네 나폴리(Ispirazione Napoli) ⓒ네스프레소

이 외에도 이스피라치오네 팔레르모 카자르(Ispirazione Palermo Kazaar),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Ispirazione Ristretto Italiano),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Ispirazione Firenze Arpeggio), 이스피라치오네 로마(Ispirazione Roma), 이스피라치오네 제노바 리반토(Ispirazione Genova Livanto)가 있다. 이스피라치오네 리스트레토 이탈리아노와 이스피라치오네 피렌체 아르페지오는 디카페인 커피로도 즐길 수 있다.

이탈리아의 커피 예술을 집에서 경험해보고 싶다면, 전국의 네스프레소 부티크, 네스프레소 공식 홈페이지(www.nespresso.com/kr), 모바일 앱, 네스프레소 클럽(080-734-1111)을 통해 ‘이스피라치오네 베네치아’를 구매해보자.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허프트렌드 #이탈리아 #커피 #네스프레소 #캡슐커피 #이스피라치오네 이탈리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