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윤호중 민주당 사무총장이 '성소수자 문제 있는 정당과 연합 어렵다'고 발언했다

총선에서 비례연합정당 중 한 곳을 선택한 이유

  • 박수진
  • 입력 2020.03.18 09:30
  • 수정 2020.03.18 10:26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왼쪽)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례연합정당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을 하고 있다. 2020.3.15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왼쪽)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례연합정당 관련 기자간담회를 갖고 발언을 하고 있다. 2020.3.15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이 17일 비례연합정당 추진 계획을 밝히며 “성소수자 문제 등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을 일으킬 수 있는 정당들과 연합은 어렵다”고 말해 논란이 예상된다. 비례대표 후보 중 성소수자가 있는 녹색당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된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중당 등의 비례연합정당 참가 여부에 대해 설명하던 중 “(참여할 경우) 선거 지형이 대단히 논쟁적이 된다. 선거 지형에 영향을 미칠 이념적·소모적 논쟁이 유발되는 것을 굳이 원하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성소수자 문제가 어떤 의미에서 불필요하다는 뜻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선거에서 이슈가 되는 게 좋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녹색당이) 그 외 많은 훌륭한 정책이 있어 함께 할 수 있으나,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데 있어서는 좀 더 엄밀하게 협의를 해봐야 될 사안”이라고 말했다. 성소수자가 녹색당 추천으로 연합정당의 비례대표 후보로 나서면 안 된다는 취지다. 녹색당 비례대표 3번 성지수 후보는 성 정체성이나 성적 지향을 확립하지 않은 ‘퀘스쳐너리’이고, 6번 김기홍 후보는 여성 혹은 남성 외에 제3의 성정체성을 갖는 ‘논바이너리 트랜스젠더’다.

윤 사무총장은 ‘다른 당의 비례대표 후보 추천 내용도 민주당이 살필 수 있다는 뜻이냐’ 등 관련 질문이 이어지자 “민주당이 할 얘기는 아니다. ‘시민을 위하여’의 심사절차 중에 그런 것도 있을 수 있지 않나”라며 한발 물러섰다.

민주당은 이날 기본소득당·시대전환·가자환경당·가자평화인권당 등과 함께 비례대표용 플랫폼 정당인 ‘시민을위하여’에 참여한다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민주당이 선택한 ‘시민을 위하여’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옹호했던 친문 강성 지지자들이 모인 ‘개싸움 국민운동본부’(개국본)가 주축이 돼 마련한 플랫폼 정당이다.

비례연합정당 불참 의사를 분명히 밝힌 정의당은 즉각 비판하고 나섰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윤 사무총장의 발언은 소수자 차별 발언이자 비례연합당의 한계를 그대로 드러내는 말”이라며 “소수정당이 대변하는 다양한 가치에 의석을 보장해주기 위해 비례연합당을 택했다는 명분은 어디로 갔나”라고 따져 물었다.

강 대변인은 또 “결국 민주당의 ‘비례연합정당’ 구상은 민주당 입맛에 맞는 소수정당만 골라서 줄 세우기 하려는 의도”라며 “비례연합정당에서 이들 소수정당의 원칙과 입장을 가로막겠다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2020 총선 #성소수자 #녹색당 #비례연합정당 #민중당 #정치개혁연합 #시민을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