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북 익산 일가족 사망 사건 유일한 생존자가 1시간 동안 방치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이 생존자는 유력한 용의자이기도 하다.

전북 익산의 한 아파트에서 일가족 4명 중 3명이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숨진 일가족이 발견된 아파트 현관문에 폴리스 라인이 설치돼 있다. 2020.11.6
전북 익산의 한 아파트에서 일가족 4명 중 3명이 숨진 채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숨진 일가족이 발견된 아파트 현관문에 폴리스 라인이 설치돼 있다. 2020.11.6 ⓒ뉴스1

전북 익산 일가족 사망 사건에 유일한 생존자인 A씨(43)가 소방관의 판단 착오로 사건 현장에서 약 1시간 동안 방치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10일 익산소방서 등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5시33분께 익산시 모현동의 한 아파트에서 A씨(43)와 그의 아내 B씨(43), 그리고 두 자녀가 쓰러진 채 발견됐다.

 

A씨 생명 위독한 상태로 1시간 동안 방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급대원들은 쓰러져 있던 일가족 4명을 발견했다. 발견 당시 4명 모두 호흡과 맥박 등이 없었다. 4명 모두 사망했다고 판단한 구급대원들은 현장을 경찰에 인계했다. 

경찰은 현장 보존을 위해 폴리스라인을 치고 현장을 폐쇄했다. 하지만 감식을 위해 사건 현장에 도착한 과학수사대는 A씨가 살아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확인 당시 A씨는 많은 피를 흘려 생명이 위독한 상태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현재 많이 호전된 상태다.

감식반인 전북경찰청의 과학수사대가 현장에 올 때까지 약 1시간의 시간이 소요된 것으로 알려졌다. 1시간 동안 A씨가 방치됐던 셈이다.

익산 소방서 관계자는 “출동한 구급대원들이 현장을 출동해 일가족 4명의 호흡과 맥박, 움직임 여부를 확인했지만 모두 사망한 상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후 구급대원은 현장을 경찰에 인계했다”고 말했다.

 

경찰, 구급대원 불러 참고인 조사

경찰은 당시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들의 과실 여부를 따지고 있다.

경찰은 전날(9일) 당시 현장에 출동했던 구급대원 6명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마친 상태다. 경찰 관계자는 뉴스1에 ”현장에 출동한 구급대원들의 과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당시 상황에 대한 진술을 받았다”며 “이들에 대한 법리검토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일한 생존자이자 유력한 용의자

유일한 생존자인 A씨는 일가족 사망 사건의 유력한 용의자이기도 하다.

경찰은 자신의 아내와 아들, 딸 등 3명을 사망에 이르게 한 혐의로 A씨에 대한 체포 영장을 발부받았다. 다만 현재 A씨가 병원에서 집중 치료를 받고 있어 집행은 어려운 상태다.

A씨는 지난 6일 오후 5시38분께 익산시 모현동의 한 아파트에서 자신의 아내(43)와 중학생 아들(14), 초등학생 딸(10)을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외부 침임 흔적이 없고, 집 안에서 신변을 비관하는 유서가 나온 것 등을 토대로 A씨가 가족을 살해한 뒤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가족들의 정확한 사망 원인을 밝히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시신 부검을 의뢰했다. 또 휴대전화와 채무 기록 등을 살펴보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찰 #사건/사고 #소방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