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트럼프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국 의료장비 지원'을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제안으로 전화통화가 이뤄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Jonathan Ernst / Reuters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대한 양국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23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에 대한 우려를 공유하면서 이같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간 전화 통화는 문 대통령 취임 이후 23번째이자, 올해 들어선 처음이다.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제안으로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통화에서 한국이 미국의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지 질문했고, 문 대통령은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미 식품의약국(FDA) 승인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설명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요청은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방역과 의료 시스템에 대한 긍정 평가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확진상황에 관심을 보이면서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고 강 대변인은 전했다.

양 정상은 또 한·미간 체결된 통화스와프가 국제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였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아울러 양 정상은 도쿄 올림픽 연기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오후 8시부터 전화통화를 갖고 오는 7월 예정이었던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모레(26일) 개최될 G20(주요 20개국)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선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정상들의 단합된 메시지 발신이 중요하다”며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국의 방역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역활성화와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이에 공감하면서 “G20 특별화상정상회의에서 잘 대화해 보자”고 화답하며 통화를 마쳤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문재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