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크 5부제' 전면 실시 앞두고 내린 지시

신종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응책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응책으로 정부가 내 놓은 일명 ‘마스크 5부제’를 두고 ”대리수령 범위를 넓히라”는 지시를 내렸다.

6일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문대통령이 현재 장애인만 가능하도록 돼 있는 마스크 대리수령을 더 유연하게 적용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마스크 5부제’를 적용하며 장애인을 제외하면 마스크 대리수령을 불허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 때문에 노인이나 미성년자들의 불편이 생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국무회의 진행하는 문재인 대통령. 2020.3.3.
국무회의 진행하는 문재인 대통령. 2020.3.3. ⓒ뉴스1

강 대변인에 따르면 문대통령은 ”‘마스크 5부제’ 자체가 이미 국민에게 불편이고 제약”이라며 ”새로운 불편이 파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정책 실수요자 입장에서 예상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고도 한다.

이밖에 문대통령은 약국 내 마스크 재고를 알리는 어플리케이션을 마련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앞서 전날 정부는 1인당 마스크 구매 한도를 1주일에 2장으로 제한하는 일명 ‘마스크 5부제’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을 확정했다. 5부제는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인 사람은 월요일, 2·7인 사람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구매할 수 있다. 주말에는 주중에 마스크를 사지 못한 사람을 대상으로 판매된다.

채널A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문대통령의 지시사항에 대해 “9일부터 전면 실시에 들어가기 때문에 주말 동안 장애인 외에 노약자나 고령 등 다양한 상황과 보완대책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청와대 #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