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국군대전병원과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했다

군 의료인력에게 격려를 보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해 거수경례를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해 거수경례를 받고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국군대전병원과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의료현장 등에 투입되는 군 의료인력에 대해 격려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2일 오후 2시 국군대전병원을 방문했다. 국군대전병원은 지난달 20일 국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돼 현재 군인 13명, 민간인 21명 등 확진환자 34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또 무하차 검체채취소, 이른바 ‘드라이브스루’(Drive through) 방식의 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4층 음압병동에서 코로나19 관련 군 조치사항과 군 의무 인력 지원 세부 현황 및 감염병 전담병원 운영 계획 등에 대해 보고를 받았다. 군 당국은 올해 새로 임용되는 공중보건의 750명에 대한 군사교육 시기를 조정해 3월5일부로 조기임용해 현장 대응인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문 대통령은 ”국군의학연구소에서 검사시간을 6시간에서 20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검사법을 개발해 식약처에서 승인요청 중이라고 들었는데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나”라고 물었다.

석웅 국군의료사령관은 ”환자들한테 검사키트를 사용해보고 그 검사키트의 유용성을 확인하는 과정이 보통 빠르면 2주 내지 3주 정도 지나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며 “2주에서 3주가 지나고 확인이 되면 대량생산이 가능한지도 확인해 가지고 지원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조기에 상용화된다면 검사속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라며 ”이전에도 이미 검사 역량만큼은 세계 최고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데 문제는 검체를 채취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려서 병목 현상이 되고 있다는 말들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검체 채취 속도를 높이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그 가운데 최근 가장 주목받은 방안이 드라이브 스루라고 하는, 무하차 검체 채취 방법”이라며 ”군에서 모두 전담할 수는 없지만 국군대전병원에서 이미 그 방법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자체로 확산시켜나가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군대전병원을 방문, 간이음압격리병실을 둘러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군대전병원을 방문, 간이음압격리병실을 둘러보고 있다. ⓒ뉴스1

이남우 국방부 인사복지실장은 다른 건의사항이 있느냐는 문 대통령의 물음에 ”초기부터 군은 정부방역지원이 저희 본연의 임무라는 자세로 수행해왔다”라며 ”대통령께서 코로나19 퇴치에 우리 군을 믿어주신다면 지금처럼 잘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그 점은 대통령으로서도 아주 참 대견하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국민들이 안전에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군이 팔을 걷어붙이고 많은 의료 인력을 현장으로 보내주고, 군 의료시설을 민간인 환자를 위해 내어주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군에 대한 신뢰도 높아지고, 든든하게 느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군이 이번 사태에 대응해서 하고 있는 헌신에 대해서 늘 기억하겠다”고 격려했다.

이어 ”메르스 때에 비하면 무엇보다 투명하게 모든 정보들이 국민에 공개되고 있고, 의료진이 감염 환자인지 모른 채 접촉했다가 감염되는 사례는 소수 있었지만, 진료 중에 감염되고 이런 일들은 지금 일어나지 않고 있다”라며 ”감염병에 대응하는 우리 의료 수준도 대단히 높아졌고, 일반 병실도 빠른 시일 내 적극적인 조치로 음압격리병실로 전환할 수 있는 능력도 빨라진 것 같다. 대단히 고무적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군에서 민간의료의 부족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그런 만큼 군도 가장 중요한 방역 주체 중 하나”라며 ”그런 자부심을 가지고 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교육 중인 신임 장교 등의 경례를 받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대전 유성구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교육 중인 신임 장교 등의 경례를 받고 있다. ⓒ뉴스1

이어서 문 대통령은 사전 예고 없이 국군간호사관학교를 방문해 신임 소위 교육현장을 참관하고 이들을 격려했다. 올해 국군간호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임관하는 신임 간호장교 75명 전원은 국군대구병원에 투입되기 위해 오는 9일 예정이던 졸업식을 3일로 앞당겼다.

문 대통령은 ”임관되자마자 어려운 현장으로 곧바로 보내게 돼서 한편으로는 아주 안쓰럽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정말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자식에게 아주 힘든 일을 시키는 것 같아서 좀 미안하기도 하다”라며 ”우리 국군간호사관학교 60기들의 헌신, 제가 잊지 않겠다. 꼭 기억하겠다”고 말했다.

고향이 대구인 60기 곽혜민 대표 소위는 ”먼저 국민과 국가를 위해 헌신해야 한다는 임무를 가진 군인으로서 그 임무를 직접 수행할 수 있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다”라며 “4년간 단단히 쌓아올린 간호 전문지식과 군인정신을 바탕으로 국민들을 치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