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기업구호긴급자금'을 100조원 규모로 확대했다

'기업구호긴급자금'을 100조원 규모로 확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회 국무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기업구호 긴급자금 100조원 규모로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50조원 규모의 기존 민생금융안정패키지를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으로 확대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엔 금융시장 안정화을 위해 증권시장 안정펀드 등으로 48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것도 포함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청와대 본관에서 제2차 비상경제회의를 열고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금융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 투입’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또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2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 편성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회사채신속인수제도 등을 17조8000억원 공급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 가동 등 48조5000억원 규모의 대책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 발언에서 기업들의 도산을 막아내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경제가 위기다.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 경제가 받는 타격이 매우 크다”며 ”생산과 투자 주체로서 경제의 근간인 기업이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 자영업과 중소기업뿐 아니라 주력산업 기업까지 예외가 아니다”고 판단했다.

이어 ”글로벌 공급망 붕괴로 인한 생산 차질, 수출 차질이 실적 악화와 기업신용도 하락으로 이어져 유동성 위기에 빠질 상황”이라며 ”우리 기업을 반드시 지키겠단 정부의 결연한 의지로 시작한다. 정부는 기업에 닥친 거대한 위기의 파고를 막는 든든한 방파제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여행객이 급감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여행객이 급감했다. ⓒ뉴스1

 

문 대통령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충격으로 인해 기업이 도산하는 일은 반드시 막겠다”며 ”정상적이고 경쟁력 있는 기업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때문에 문을 닫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다. 자금 조달만 가능하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는 기업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를 위해 지난 19일 제1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내놓은 5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패키지를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긴급자금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넘어서 주력산업의 기업까지 확대하고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며 ”기업을 지켜내기 위한 특단의 선제조치임과 동시에 기업을 살려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지난번 발표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에 대한 22조5000억원 금융지원에 추가한 것으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영지원자금을 대폭 지원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회사채 시장의 안정 유지와 불안정한 주식시장에 대처하는 대규모 금융지원조치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에 29조1000억원 규모의 경영자금을 추가지원하여 기업의 자금난에 숨통을 틔우겠다”며 ”고정공급을 7조9000억원으로 확대하고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을 21조2000억원 추가한다.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스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밝혔다.

금융시장 안정화 대책으론 48조5000억원 규모의 채권시장안정펀드, P-CBO(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증권시장안정펀드 등 방안을 제시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채권시장안정펀드와 관련 “20조원 규모로 편성해 견실한 기업이 금융시장의 불안 때문에 겪는 일시적 자금난을 해소하겠다”며 ”회사채는 물론 기업어음도 개입해 단기자금 수요도 뒷받침하겠다. 애초 10조원 규모로 준비한 것을 10조 원을 추가해 규모를 2배로 늘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유동성에 어려움 처한 기업에 대해서 17조8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별도로 공급하겠다.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 회사채신속인수제도 등으로 회사채 인수를 적극 지원하고 단기자금 시장에도 유동성을 충분히 지원하겠다”며 ”애초 6조7000억원 규모의 계획에 11조1000억원을 추가해 확대 지원한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10조7000억원 규모의 증권시장안정펀드에 관해선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당시의 5000억원에서 규모가 20배 늘었고 금융기관의 참여도 대폭 확대됐다”며 ”개별종목이 아니라 지수에 투자함으로써 투자자 보호와 증시 안정판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별도의 고용지원대책도 논의한다”며 ”기업이 어려우면 고용 부분이 급속도로 나빠질 수 있다. 기업의 어려움에 정부가 발 빠르게 지원하는 이유도 궁극적으로는 고용안정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최근 어려움 겪는 기업들로부터 고용유지지원금 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고용유지지원금을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 지시

문 대통령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공요금의 유예, 면제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4대 보험료와 전기료 등 공과금 유예 또는 면제에 대해서도 신속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개인에게는 생계지원이면서도 기업에는 비용 절감으로 고용 유지를 돕고자 하는 것이다. 어려운 기업들과 국민께 힘이 될 수 있도록 오늘 회의에서 신속히 매듭을 짓고 4월부터 바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3차 회의에선 재정소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실효성 있는 생계지원방안에 대해 신속한 결론을 낼 수 있도록 준비해주기 바란다”며 ”코로나19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국민이다. 국민의 삶을 지키겠다는 정부 의지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보여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경제 #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