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 유튜브 광고에 느닷없이 한국어로 된 황당한 ‘일본 홍보 영상’이 등장했다

반크는 항의와 함께 시정 캠페인에 나섰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한국어 영상이 유튜브 광고에 등장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한국어 영상이 유튜브 광고에 등장했다. ⓒ일본 외무성 홍보 영상 캡처

일본 정부가 만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의 한국어 영상이 유튜브 광고에 등장해 논란을 빚었다. 

2일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따르면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일본 측의 입장을 홍보하는 광고 영상이 유튜브에 재생됐다. 해당 영상은 일본 외무성이 지난해 10월 유튜브 채널에 올린 것으로 확인되며, 한국말 더빙과 함께 자막까지 제공하고 있다.

영상에서는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해 “복구 및 재생 작업을 위해 지금도 폐로(원전 폐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지금까지의 폐로 노력으로 부지 내 96%에서 방호복 없이 작업할 수 있게 됐다. 일본이 선택한 해양 방류 방식은 기술적으로 실행 가능하며 국제 관행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취지를 담은 국제 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 인터뷰도 포함됐다.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은 “제어된 처리수의 해양 방류는 세계 다른 원자력발전소에서도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심지어 일본 부흥청이 만든 또 다른 한국어 광고에서는 “후쿠시마의 신선한 생선에 놀란다” “후쿠시마의 풍요로운 식재료가 여러분을 반갑게 맞이한다” 등 후쿠시마산 식품의 안전성을 홍보하며, 맛집 투어를 즐기는 내용까지 담겼다.

이에 대해 사이버 외교 사절단 반크는 해당 광고가 불특정 다수에게 일본 정부의 입장만 일방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며, 항의와 함께 시정 캠페인에 나섰다. 이는 한국어 광고를 승인한 구글과 유튜브를 비판하는 항의 서한을 보내고, 글로벌 청원을 제기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계획이다.

박기태 단장은 “시청자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무작위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며 “오염수의 안전성 문제와 후쿠시마산 식품 문제는 한국과 일본 사이에 합의가 되지 않는 사항인 만큼 유튜브에 한국어 홍보 영상이 오르는 것은 막아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유튜브 #후쿠시마 원전 #후쿠시마 오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