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 겨냥해 "집단 아닌 공동체 이익을 받드는 자세"를 언급했다

사실상 검찰을 향한 경고장이라는 해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1.30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1.30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침묵을 깼다.

문재인 대통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직무 배제 조치 6일 만인 30일 ”(공직자들은)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위기를 넘어 격변의 시대를 개쳑해 나가야 한다”며 윤 총장과 검찰에 사실상 경고장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더라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질 때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추 장관의 징계 청구 이후 이어지는 윤 총장의 반발과 검사들의 항명을 ‘집단의 이익 추구‘이자 ‘낡은 것‘으로 규정하고, ‘검찰 개혁’ 과정에서 따르는 ‘진통‘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조직에 충성한다’는 윤 총장과 검찰의 반발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밝히고 경고의 메시지를 전한 것이다.

반대로 추 장관의 행보에 관해선 ‘선공후사‘, ‘변화하려는 의지‘, ‘개혁과 혁신‘, ‘새로운 미래’를 열기 위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추 장관의 행보에 힘을 실어주려는 것이다. 두 사람의 갈등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국민들에게 이해를 당부하는 메시지로도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이날 ‘검찰’이란 단어를 직접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사실상 경고 메시지를 밝힌 것은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격화되는 것에 관해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내일(1일)은 윤 총장 감찰 과정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심사하는 법무부 감찰위원회가 열리고, 모레(2일)는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릴 예정이다. 징계위원회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여부와 수위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문재인 #검찰 #윤석열 #추미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