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일이 교회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교총은 "정부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도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등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등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사랑제일교회 등 정부 방역 지침을 어긴 채 대면 예배를 고수하는 일부 교회를 겨냥해 “적반하장”, “일부의 몰상식”이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교회들이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등 16명의 교회 지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는 예정보다 50분을 남겨 1시간50분 동안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광복절 때 서울 광화문 광장 집회에 참석하고, 대면 예배를 고수한 일부 교회를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특정 일부 교회에서는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 특히 특정 교회에서는 정부의 방역 방침을 거부하고 오히려 방해하면서 지금까지 확진자가 천명 육박하고 그 교회 교민들이 참가한 집회로 인한 확진자도 거의 3백여명에 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감염자는 933명으로 집계됐다. 또 사랑제일교회 방문자 5천여명 가운데 광복절 광화문 집회 참석자가 639명에 이르고, 이 가운데 79명(12%)이 이미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등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본관에서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과 이홍정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등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문 대통령 “일부 몰상식이 한국 교회 전체 신망을 해친다”

그는 일부 교회의 행태가 교회 자체의 신망뿐 아니라 국민의 삶을 위협하고, 방역 선진국의 공든 탑도 무너뜨리고 있다고 강한 유감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그는 “세계 방역의 모범으로 불리고 있던 한국의 방역이 한순간에 위기를 맞고 있고 나라 전체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제 한숨 돌리나 했던 국민의 삶도 무너지고 있다”라며 “의도한 바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일이 그쯤 됐으면 적어도 국민에게 미안해하고 사과라도 해야 할 텐데 오히려 지금까지도 적반하장으로 음모설을 주장하면서 큰소리를 치고 있고 여전히 정부 방역 조치에 협력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는 집회 참가 사실이나 동선을 계속 숨기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도저히 상식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그런 일이 교회의 이름으로 일각에서 벌어지고 있다”라며 “극히 일부의 몰상식이 한국교회 전체의 신망을 해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8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재확산의 절반이 교회에서 일어났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교회가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바이러스는 종교나 신앙을 가리지 않는다”라며 “예배나 기도가 마음의 평화를 줄 수는 있지만 바이러스로부터 지켜주지는 못한다. 방역은 신앙의 영역이 아니고 과학과 의학의 영역이라는 것을 모든 종교가 받아들여야만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독교 지도자들은 다수 확진자가 교회에 나온 점을 사과하면서도 전면적인 대면 예배 중단 등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정부 방침은 수용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태영 한국교회총연합 공동대표회장은 “교회 예배자 중에 감염자 많이 나오게 돼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김 회장은 그러나 “대통령과 언론이 기독교의 특수성을 이해했으면 한다. 피라미드 구조나 중앙집권적인 상하 구조가 아니다”라며 “정부 관계자들이 교회와 사찰 성당 같은 종교단체를 영업장이나 사업장 취급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그는 “신앙을 생명같이 여기는 이들에게는 종교의 자유는 목숨과 바꿀 수 없는 가치”라며 “교회는 정부의 방역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이지만 교회 본질인 예배를 지키는 일도 포기할 수 없다. 코로나가 한두주 한두 달 정도로 끝나지 않을 것으로 볼 때 대책이 없이 교회 문을 닫고 예배를 취소할 수 없다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와 교회의 협의 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하며 △교회 방역 인증제 도입 △분산 예배 시행 등을 언급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문재인 #교회 #사랑제일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