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이 "5·18 폄훼·왜곡은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하루 앞두고 광주MBC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을 앞두고 광주 MBC와 인터뷰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을 앞두고 광주 MBC와 인터뷰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5·18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것에 대해서는 단호한 대응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40주년을 하루 앞둔 17일 오전 광주MBC ‘5·18 40주년 특별기획 - 문재인 대통령의 오일팔’에 출연해 ”민주주의의 관용이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폄훼에 대해서까지 인정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법적으로 다 정리된 사안을 지금까지도 왜곡하고 폄훼하는 발언들이 있고, 일부 정치권조차도 그런 주장을 받아들여서 확대재생산하는 일들이 진행되고 있다는 게 참으로 안타깝다”며 ”이런 고리를 끊어야 보다 통합적인 사회로 나아갈 수 있고, 정치도 보다 통합적인 정치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전했다.

이어, ”진상을 제대로 규명해내는 것도 그런 폄훼나 왜곡을 더이상 없게 만드는 하나의 방법”이라며 ”마침 오늘부터 5·18진상조사위원회의 본격적인 조사 활동이 시작됐는데, 이번에야말로 아직 남은 진실들이 전부 다 밝혀지기를 기대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발포 명령자가 누구였는지, 발포에 대한 법적인 최종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 이런 부분들은 여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어딘가에 아마 암매장되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집단 학살 피해자들을 찾아내는 일, 헬기 사격까지 하게 된 경위, 그 이후에 대대적으로 진실을 은폐하고 왜곡한 공작의 실상들까지 다 규명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진실의 토대 위에서만 화해가 있고 통합이 있을 수 있다”며 ”용서도 진실 위에서만 가능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가 (2018년 3월) 발의한 개헌안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 이념의 계승이 담겨 있다”며 ”비록 개헌이 좌절되었지만 앞으로 언젠가 또 개헌이 논의된다면 헌법 전문에서 그 취지가 반드시 되살아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5·18 하면 생각나는 인물’에 대한 질문에 ”노무현 전 대통령, 그러니까 그 당시의 노무현 변호사가 제일 먼저 생각난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80년대 이후 부산 지역의 민주화운동은 광주를 알리는 것이었다”며 ”그런 것이 부산지역 6월 항쟁의 큰 동력이 됐다고 생각하고, 부산의 가톨릭센터가 6월 항쟁 때 서울의 명동성당처럼 자연스럽게 부산 지역 6월 항쟁을 이끄는 중심지 역할을 했다. 노무현 변호사를 광주를 확장한 그런 분으로 기억하고 싶다”고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문재인 #광주 #노무현 #5.18 민주화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