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가 코로나19 집단감염 발생한 불교·천주교의 대면 모임 금지를 정부에 요구한다

법회와 미사 중단은 각 종단과 본당 재량이다.

서울시는 불교와 천주교의 대면 종교활동을 금지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8일 밝혔다. 개신교 교회에 이어 불교와 천주교 관련 시설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9월 서울시청 옆 서울도서관에 시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알리는 포스터가 붙어있다.
9월 서울시청 옆 서울도서관에 시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를 알리는 포스터가 붙어있다. ⓒSOPA Images via Getty Images

김경탁 서울시 문화정책과장은 이날 서울시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현재 교회에서만 대면 예배가 금지되고 다른 종교시설은 규정상 허용이 되고 있다”며 ”확진자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대면 법회나 미사를 금지하는 것을 정부에 건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달 19일부터 수도권 소재 교회에 대해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그 외의 모임과 활동은 금지하는 조처를 했다. 불교의 경우 조계종을 비롯한 대부분의 종단이 자체적으로 법회를 중단한 상태고, 천주교 성당은 본당 신부 재량으로 미사를 중단한 곳이 있다.

하지만 그동안 집단감염이 일어나지 않았던 불교와 천주교 시설에서도 전날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해 서울시는 집한제한을 강제하는 방안을 언급하게 됐다.

서울 영등포구 일련정종 서울포교소에서 11명이 추가 감염돼 총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난 5일 최초 확진자 1명이 나온 데 이어 7일 하루에만 11명이 추가 확진된 것이다. 서울시는 개신교에 적용했던 대면예배금지 조치처럼 불교·천주교에도 대면 법회·미사 중단을 강제화하는 방안을 정부에 촉구키로 했다. 사진은 8일 서울포교소 입구에 붙은 출입금지 안내문. 2020.9.8
서울 영등포구 일련정종 서울포교소에서 11명이 추가 감염돼 총 12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지난 5일 최초 확진자 1명이 나온 데 이어 7일 하루에만 11명이 추가 확진된 것이다. 서울시는 개신교에 적용했던 대면예배금지 조치처럼 불교·천주교에도 대면 법회·미사 중단을 강제화하는 방안을 정부에 촉구키로 했다. 사진은 8일 서울포교소 입구에 붙은 출입금지 안내문. 2020.9.8 ⓒ뉴스1

서울시에 따르면 영등포구에 있는 불교 종파 일련정종(日蓮正宗) 서울포교소와 관련해 전날까지 12명이 코로나19에 확진됐다. 5일 최초 확진자 1명이 나온 데 이어 7일 하루 동안 11명이 추가 확진된 것이다.

일련정종 집단감염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1일까지 진행한 법회의 영향인 것으로 추정된다. 영등포구는 법회 등 참석자 315명을 대상으로 검사 안내문자를 발송해 접촉자를 포함 207명을 검사했다.

서울시는 일련정종 서울포교소를 즉시 폐쇄하고 출입제한, 방역소독 조치했다. CCTV를 통한 추가 접촉자 및 최초 감염경로 조사 작업도 진행 중이다.

김경탁 과장은 ”영등포구에서 일련정종 시설과 관련해 5회에 걸쳐 현장점검을 한 결과 별다른 방역수칙 위반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서울 시내에서 불교 시설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련정종은 13세기 일본불교 개혁자 니치렌의 가르침을 따르는 불교의 한 계통으로 주로 일본에 신도가 많다.

서울 시내 성당에서도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가 나왔다. 은평구 수색성당에서 지난 6일 교인 1명이 최초 확진된 후 7일 교인과 지인 3명이 추가 확진된 것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역학조사에서 미사 참석과 교인끼리 다과 및 식사모임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교회 #성당 #포교소 #일련정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