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적 마스크 생산량보다 유통량이 적다는 보도에 식약처가 내놓은 해명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전해받은 내부 자료에 나온 내용이다.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품귀 사태 이후 정부가 ‘공적 마스크’ 제도를 도입한 지 두 달여가 지났다. 이 가운데 공적 마스크의 생산량과 유통량이 ’200만 장′ 가량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나 정부가 점검에 나섰다.

26일 SBS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15일 전부터 7일 전까지, 일주일 가량 분량의 공적 마스크 생산 및 유통 현황에 대한 내부 자료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대여섯 차례에 걸쳐 건네받았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ma-no via Getty Images

이 자료에는 공적 마스크 생산량이 유통량보다 200만여장이 많다고 기재돼 있었다. 청와대는 식약처에 해명과 보완을 요구했으나, 식약처는 뚜렷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고 한다. 이에 매체는 공적 마스크 생산 이후 누군가 빼돌렸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에 식약처는 문제의 원인이 ‘전산입력 오류’에 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에 따르면 식약처 관계자는 ”일주일이면 1억장 이상의 마스크가 생간된다”라며 ”공장출하 후 유통단계를 거쳐 배송이 이뤄지는데, 워낙 많은 단계마다 전산으로 입력하다 보니 데이터가 정확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국 약국만도 2만개가 넘는다”라며 ”한 번에 200만장이 잘못 입력되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 공적 마스크가 공급되기 시작한 두어달 동안 오차가 발생한 것”이라고 전했다.

즉 생산된 수많은 마스크가 전국 각지의 수만 곳의 판매처로 공급되는 여러 단계의 과정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는 주체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이같은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식약처는 마스크수급 TF를 통해 현황 점검에 착수해 오차가 발생한 단계를 찾아낼 방침이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청와대 #식약처 #공적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