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적인 의미의 남성성 가르치기

ⓒGetty Images/iStockphoto

나는 젊은 나이에 처음 어머니가 되었기 때문에, 내가 맡게 될 책임이 얼마나 깊은지, 내 아이가 어떤 세상에 오게 된 것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지 않았던 것 같다. 내가 가진 아기가 여자 아이였다면 내 아기는 아직도 여성이 남성에 비해 임금을 72%밖에 받지 못하는 세상, 더 이상 집에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여전히 여성이 있을 곳을 남성들이 정하는 세상, 아직도 정부가 여성의 자궁에 대한 소유권을 세상에 태어나게 되었을 것이다. 내 아기는 남자 아이였다. 남자 성기를 가지고 있는 아기였고, 나중에 자기 입으로 아니라고 말할 수 있게 될 때까지는 나는 내 아이를 남성으로 키우게 될 것이다. 이 아이는 현대적 남성성을 자기 나름대로 규정하게 되겠지만, 현대적 남성성의 가치에 대해 내가 가르쳐 주기도 해야 했다. 나는 육체적 힘, 감정적 터프함, 임무, 충직함, 명예, 행동의 전통에 기반하지 않고 남성성을 정의하는 새로운 세대의 아이들을 길러내는 게 우리 밀레니얼 세대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남성성은 너무나 좁게 정의되어 있다. 매체에는 남성성 과잉의 의미지를 보여준다. 오일을 바르고 선탠을 하고, 근육이 있는 마초이며, 여성을 홀딱 반하게 하고, 돌보고, 가족을 부양할 수단과 재력이 있는 남성의 이미지다. 소년들이 자기 자신을 보며 달라도 괜찮다고 생각할 수 있을 여지가 거의 없다. 소년들에게 역할 모델로 삼으라고 권하는 수퍼 히어로들은 이런 강요된 남성성의 전형적인 예다. 우리는 아이들을 위한 영감의 원천으로 역할을 다양화하고 대안 역할 모델들을 제공해야 한다. (LGBTQ 남성, 온갖 체형, 문화, 배경, 장애를 가진 남성들 등 말이다.)

어떻게 하면 내가 아들에게 이런 가치들을 불어넣어줄 수 있을까? 나는 적극적인 행동은 아주 적게 할 생각이다. 대신 아들에게 감정을 공유하라고 권할 것이다. 아들을 인정하고 아들의 말을 들을 것이다. 어떤 감정을 느끼든 그건 괜찮은 거라고 안심시켜줄 것이다. 활동, 옷, 장난감, 무엇이든 젠더에 따른 제한은 하지 않을 것이고 전적으로 지원할 것이다. 그러나 아들이 학교에 가거나 사회적 교류를 할 때면 분명 남성적 가치의 무게를 느낄 것이다. ‘남자답게 굴어라’, ‘사내들은 울지 않는다’, ‘저 옷은 여자애들 옷이니 네가 입을 수 없다’는 말을 들을 것이다.

남성성에는 단점이 많고, 이상적 남성성을 대표하는 사람들은 마치 남성에게 그런 남성성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는 듯 남들을 하찮게 만듦으로써 남성성을 과시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성이라는 것은 마치 백인인 것처럼 선택받은 소수만 가질 수 있고, 남성 대다수는 그저 탐내기만 하는 성격의 것으로 규정돼 있다. 도널드 트럼프는 자신의 남성성, 낙태와 미인에 대한 흔들림없는 자세, 무슬림과 여성을 포함한 모든 타자에 대한 의심으로 규정되는 사람이다. 메시지는 명확하다. 남성성은 일정 정도의 권위와 자격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것이라는 뜻이 된다. 이 자격은 수세기에 걸친 남성의 문화적 우위에 의해 더 강화되었으며, 젠더, 인종, 문화의 다른 면은 발전했으나 이것은 별로 변하지 않았다. 다른 면의 발전에 의해 남성성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대를 대표하게 되었다. 도널드 트럼프는 지나간 세대의 화석이자 남성성의 상징이지만, 그는 과거는 안전하고 우리의 아이들이 살 미래는 너무 이상하고 새로워서 좋을 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남성의 보수적 천성에 어필한다.

밀레니얼 세대는 이 이상하고 새로운 세계를 받아들이고 현대적 기준에 맞게 남성성을 재정의해야 한다. 현대적 기준이란, 즉 기준이 없다는 뜻이다. 남성성은 다른 사람들이 정하는 게 아니라 각각의 개인이 스스로 정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맞는 남성성의 정의는 없다. 내 아들이 보디빌딩이나 군인 등 전통적 남성적 가치가 중요한 일을 하면서 자신의 남성성을 정의한다면, 나는 그것이 외부의 압력에 의한 것이 아닌 순수한 스스로의 선택이 되게 할 것이다.

관련 기사:

*허핑턴포스트 영국판의 Teaching A Modern Masculinity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성고정관념 #우울증 #여성성 #남성성 #여성 #젠더 #눈물 #남성 우울증 #정신 건강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