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지사 선거 결과' 출구조사 2위였던 김동연 민주당 후보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를 역전한 과정은 드라마틱하다

이런 선거 개표는 난생 처음이다.

6.1 지방선거에서 가장 박빙으로 펼쳐지던 경기도지사 선거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의 승리로 끝이 났다.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 ⓒ뉴스1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와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선거 운동 기간 중 여론조사에서부터 치열한 접전 양상을 보였다. 1일 발표된 방송 3사의 출구조사 결과도 김은혜 후보 49.4%, 김동연 후보 48.8%로 초접전이었다. JTBC 출구조사 결과는 김은혜 후보 49.6%, 김동연 후보 48.5%였다. 

개표가 시작되고 출구조사와 같은 흐름이었다. 개표 초반에는 김은혜 후보가 김동연 후보를 앞섰으나, 표차가 점점 줄어들더니 2일 오전 5시32분 김동연 후보가 처음으로 역전에 성공했다. 개표가 96.59% 진행된 때였다.

2일 오전 5시32분 김동연 후보가 처음으로 김은혜 후보를 앞선 순간.
2일 오전 5시32분 김동연 후보가 처음으로 김은혜 후보를 앞선 순간. ⓒ네이버
당선이 유력해진 김동연 민주당 후보.
당선이 유력해진 김동연 민주당 후보. ⓒ네이버

이후 두 후보간 표차는 줄었다 늘었다를 반복하다가 50여표에 불과한 순간도 있었다. 그러나 재역전은 없었다. 개표율 99.2% 기준으로 김동연 후보는 49.05%, 김은혜 후보는 48.92%로 나타났다. 표차는 불과 7345표였다. 6시44분에는 김동연 후보의 당선이 유력하다고 표시됐다. 김은혜 후보는 패배를 인정했다.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윤석열 대통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 ⓒ뉴스1

경기도지사 선거: 윤심 vs 명심

경기도지사 선거는 일찍부터 ‘윤심‘과 ‘명심’의 대결 구도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변인이었던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경기도 성남시분당구갑 국회의원직 자리를 내놓으며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단일화한 바 있다. 더욱이 경기도는 이재명 후보가 경기도지사를 두 차례 지낸 정치적 고향이다.

 

4년 만에 뒤집어진 선거 결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으로서는 경기도에서 겨우 체면치레에 성공했다. 이번 지방선거 개표가 모두 마무리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희비가 엇갈렸다. 총 17개 지역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국민의힘은 12개 지역, 민주당은 5개 지역에서 승리했다. 방송3사 출구조사에서 접전으로 분류됐던 경기도·대전·세종에서 민주당은 경기도를 챙기는 것에 그쳤다. 민주당이 우세했던 4년 전 7회 지방선거 결과가 완전히 뒤집어진 꼴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뉴스1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참패한 결과에 대해 ”국민 여러분의 엄중한 질책을 겸허하게 수용하겠습니다. 우리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민의 사랑을 다시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립니다. 많이 부족했습니다. 좀 더 혁신하고 새로운 모습으로 국민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라고 말했다.

도혜민 기자: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이재명 #지방선거 #경기도지사 #김동연 #6.1 지방선거 #김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