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북특사단의 방북 결과를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한 정당

"무척 우려스럽다" "납득하기 어렵다" - 자유한국당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특별사절 대표단이 6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등을 합의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호평한데 반해 자유한국당은 ”조건부 합의문”이라고 꼬집었고 바른미래당은 ”비핵화 선언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다”고 평했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브리핑에서 ”역사적 성과를 도출했다”며 ”한반도 평화의 문을 열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평창올림픽을 기점으로 조성된 해빙무드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첫 걸음을 내딛었다”면서 ”북한이 한반도 비핵화와 미국과의 대화 의지를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4월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한 것은 북미대화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향후 한반도 평화를 향한 기대감을 더욱 드높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또 ”대화를 전제하기는 했지만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등의 전략도발을 중단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적대적인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확약한 것은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한걸음 더욱 다가선 것”이라고도 했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남북 정상회담 합의를 비롯해 한반도 비핵화 및 북미대화 의지를 확인한 대북 특사단의 기대 이상의 성과를 환영한다”며 ”이번 합의는 잃어버린 남북관계 10년을 마감하고 평화의 문을 여는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북한과의 합의문 내용은 그저 놀라울 따름”이라며 ”무엇보다도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확인한 것은 괄목할만한 일이고 김대중·노무현 두 전직 대통령이 차곡차곡 쌓아올린 한반도 평화로 오르는 계단에 문 대통령이 또 한 계단을 더 보탠 것”이라고 호평했다.

ⓒNews1

이에 반해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별로 달라진 게 없는 표현만 바뀐 합의로 미북대화 협상용,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모든 합의에 조건이 붙은 ‘조건부 합의문’”이라고 평가절하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특히 조건부 비핵화 표현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북한 체제를 보장하고 군사적 위협이 없으면 비핵화 한다는 말은 주한미군을 철수하라는 것과 궤를 같이하는 맥락이 아닌지 무척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그는 문 대통령을 향해 ”북한과 한미연합 훈련 재개 문제에 대한 어떤 의견교환이 일어났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북핵 폐기와 굳건한 한미동맹가 전제돼야 함을 명백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유의동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북측이 비핵화 의지를 표명한 대목을 언급하며 ”사실이라면 환영할만한 성과”라면서도 ”그러나 과거 십 수 년간 되풀이 됐던 체제보장과 핵 포기 사이의 지난한 협상과정이 다시 반복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과거 보수 정권에서도 북한이 먼저 과감하게 핵을 포기하면 북한의 체제와 한반도 평화를 보장한다는 약속이 있었던 만큼 비핵화를 향한 선언 그 자체로서는 특별히 새로울 것이 없다”며 정부를 향해 ”말의 성찬에 그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북한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대북특사단 #민주평화당 #정의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