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LG전자가 7월31일 부로 26년 만에 휴대폰 사업을 접는다. 미래차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누적 영업 적자가 5조원에 육박했다.

LG전자 마지막 스마트폰 윙
LG전자 마지막 스마트폰 윙 ⓒ뉴스1

LG전자가 5일 누적 영업적자만 5조원에 달하는 스마트폰 사업의 철수를 확정 발표했다.

LG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권봉석 사장, 배두용 부사장, 권영수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사회를 열고 오는 7월31일부로 MC사업부문(Mobile Communication, 휴대폰 사업) 생산 및 판매를 종료하는 내용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LG전자는 1995년부터 시작해 온 휴대폰 사업을 26년 만에 접는다. LG전자 MC사업부문은 2015년 2분기부터 지난해 4분기까지 2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누적 영업적자가 5조원에 달하는 상황까지 왔다.

LG전자는 이날 공시 직후 보도자료를 내고 ”최근 프리미엄 휴대폰 시장에서는 양강체제가 굳어지고 주요 경쟁사들이 보급형 휴대폰 시장을 집중 공략하며 가격 경쟁은 더욱 심화 되는 가운데 LG전자는 대응 미흡으로 성과를 내지 못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LG전자는 이 같은 시장 상황 속에서 선택과 집중을 토해 내부 자원을 효율화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동시에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사업 준비를 가속화해 사업 구조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오랫동안 쌓아온 LG전자 휴대폰 사업의 자산과 노하우는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사업을 준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키로 했다”고 부연했다.

LG전자는 통신사업자 등과 약속한 제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5월 말까지만 휴대폰을 생산한다. 또 휴대폰 사업은 종료하지만 구매 고객 및 기존 사용자가 불편을 겪지 않도록 충분한 사후 서비스는 지속할 방침이다.

아울러 사업 종료에 따른 거래처와 협력사의 손실에 대해서는 합리적으로 보상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 철수 결정으로 그간 LG전자에서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해 온 약 3700명의 MC 사업본부 인력의 재배치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LG전자는 “MC사업본부 직원들의 고용을 유지한다”며 ”이를 위해 해당 직원들의 직무 역량과 LG전자 타 사업본부 및 LG 계열회사의 인력 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재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그룹은 MC사업본부 인원을 LG전자 내 자동차부품(VS) 사업본부, LG마그나이파워트레인, LG에너지솔루션 등으로 분산 배치하는 작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이 과정에서 개별 인원들의 의향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의 장기적인 성장 관점에서 효과적인 재배치가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했다.

 

 뉴스1/허프포스트코리아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휴대폰 #LG전자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