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반성문 대필 업체가 대신 써주는 '반성 없는 반성문' 가격은 겨우 5만원이다(알쓸범잡2)

진지한 반성을 하는지 도대체 어떻게 아는데?

조주빈/'알쓸범잡' 출연한 박지선 교수와 권일용 박사.
조주빈/'알쓸범잡' 출연한 박지선 교수와 권일용 박사. ⓒ뉴스1/tvN

반성이라곤 1g도 찾아볼 수 없는 가짜 반성문들이 넘쳐나고 있다.

27일 방송된 tvN ‘알쓸법잡2-알아두면 쓸데있는 법죄 잡학사전’의 주제는 가해자들의 반성문이었다. 수많은 가해자들이 재판을 받으며 법원에 반성문을 제출하고 있다. 대법원 양형 기준에 ‘진지한 반성’을 감형 사유로 명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진지한 반성'으로 감형받은 성범죄자들. 
'진지한 반성'으로 감형받은 성범죄자들.  ⓒtvN

그러나 ‘진지한 반성‘은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판관들에게는 마음의 눈이라도 있는 듯, 가해자들이 진지하게 반성하고 있다며 감형해 주는 사례가 많다. 실제로 2016부터 3년 동안 선고된 성범죄 중 ‘진지한 반성’이 감안돼 집행유예 판결이 난 사례가 전체 사건 중 63.8%에 이르렀다.

서혜진 변호사.
서혜진 변호사. ⓒtvN

상황이 이렇다 보니, 반성문을 대신 써주는 업체까지 횡행한다. 가해자들은 반성문을 돈 주고 그냥 구입한다. 행정가, 작가 등 대필가에 따라 반성문 가격은 천차만별이지만 일반적으로 반성문 1건당 5만원이 책정돼 있다고.

알쓸법잡 제작진이 상황을 설정해 반성문 대필 업체에 실제로 의뢰를 해봤다. 법률전문가가 쓴 반성문은 8만원이었고, 문예창작과 출신 작가의 반성문은 5만원이었다. 돈을 주고 산 반성문은 이렇게 시작했다.

″존경하는 판사님께, 먼저 판사님께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리고 싶습니다”

서혜진 변호사는 ”저는 항상 이게 이해가 안 됐다. 판사한테 뭘 잘못했나?”라고 꼬집었고, 전직 프로파일러 권일용 박사는 ”반성문이 아니고 변명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박지선 교수.
박지선 교수. ⓒtvN

숙명여대 사회심리학과 박지선 교수는 피해자는 안중에도 없는 반성문의 잘못된 내용을 비판했다. 박지선 교수는 ”반성문 마지막에 보면 ‘모든 역량을 다 해 나가겠다’라는 표현이 있다. 노력하겠다까지는 이해가 되지만, 역량을 다하겠다는 건 취업 시장에서 자기소개서에서나 할 법한 표현이다”이라고 비판했고, 반성문 대필가에 대해서는 “5만원에 양심을 판 거다. 본인의 글재주를 왜 낭비하고 있는지 물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조주빈.
조주빈. ⓒ뉴스1

가해자들이 법원에 제출하는 반성문에 반성이 없다는 건 심증이 아니다. 텔레그램 n번방 주범 조주빈의 사례에서 확인된다. 1심 판결 전 조주빈은 아주 낮은 자세로, 자신의 죄를 반성한다는 취지로 100차례 넘게 반성문을 제출했는데, 1심에서 징역 40년 선고받자 태도를 돌변해 피해자들을 비난하기 시작했다.

 

도혜민 기자: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 #TV #범죄 #법원 #조주빈 #알쓸범잡 #반성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