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이 '배달의 민족' 사과문에 대해 "전혀 진정성을 발견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배달의민족은 수수료 논란이 일자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스1

김범준 배달의 민족 대표가 수수료 개편 논란이 일자 직접 사과에 나섰지만,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혀 진정성을 발견하기 어렵다. 사과를 빙자한 모면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6일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배민이) 광고를 소수가 독점해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랬다고 하는데 그 말이 사실이면 광고를 1개 업체당 3개로 제한한다든지 제한하고 과거 체제로 되돌아가야 정상”이라고 말했다. 

배민 측이 사과문을 발표하면서도 ‘수수료 체계 개편이 깃발 꽂기의 폐혜를 줄이기 위해서였다‘는 점을 고수하고, ‘시스템을 정액제로 되돌리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지 않은 것 등을 겨냥한 발언이었다.

이 지사는  ”(배민 측의 사과문은) 취소하지 않고 새로 개편하겠다는 건데, 결국 사과문 자체의 내용도 양립하기가 어려워서 진정성을 인정하기가 어렵다”며 ”결국 돈 때문에 그런 것 아니냐. 더 많은 수익을 올리겠다, 더 많이 부담시키겠다고 읽어진다”고 주장했다.

″사기업이 하는 일인데 지자체에서 너무 관여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자 이 지사는 ”경쟁의 이름으로 독점을 해서 시장 질서를 왜곡할 경우에는 당연히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며 ”미국도 법원의 명령으로 기업을 쪼개기도 한다. 아예 나누라고 해서 실제로 쪼갠 사례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이어 ”그 개입의 방식으로는 입법적으로 일정액 이상의 이용료를 못 받게 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게 안 된다면 경기도 차원에서 민간에 경쟁적 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방식은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그게 아니면 정부가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또 군산에서 시범시행 중인 ‘배달의 명수’를 언급하며 ”군산 시스템을 가능하면 활용하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할 경우  군산에서 하는 것처럼 지역 화폐 이용자들은 이 앱을 이용해 주문하면 가격 이익을 보는 것”이라며 ”여기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광고비나 수수료 없이 할 수 있으니까, 이게 제대로만 운영된다면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제 #이재명 #배달의 민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