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세돌이 올해를 끝으로 활동 중단을 선언한다

중국의 커제에게 패한 뒤 직접 밝혔다.

ⓒ한겨레

이세돌(36) 9단이 올해를 끝으로 프로기사 활동을 그만두겠다고 선언했다.

이세돌은 5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 블러드랜드배 특별대국’에서 중국의 커제에게 156수 만에 흑 불계로 진 뒤 이같이 말했다.

이세돌은 “6살에 바둑을 시작하고 1995년 프로에 입단했다. 시간이 꽤 됐다”며 “아마 올해가 마지막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은퇴를 암시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이세돌은 “아직 완벽히 정한 것은 아니다. 장기간 휴직이나 은퇴 둘 중 하나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휴직을 하더라도 승부사로 다시 돌아오기는 어려운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완전히 은퇴하면 돌아올 수 없다. 나중에 바둑을 다시 두고 싶을지도 모른다. 휴직은 어설픈 느낌이 있다”며 “올 한해 고민을 해봐야 한다. 어쨌든 올해를 마지막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활동 중단은 결심한 배경에 대해서는 커제를 가리키며 “이런 좋은 후배 기사들에게 앞으로 이기기 힘들겠다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지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최근 유튜브 방송을 시작한 이세돌은 “계속 바둑은 한다. 승부사로는 떠나도 앞으로 다른 분야에서도 응원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바둑 #이세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