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권성동·이재오·정진석이 "4대강보 없었으면 나라 절반이 물바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4대강 사업을 추진한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이다.

이재오 전 의원
이재오 전 의원 ⓒ뉴스1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야권 인사들이 4대강보의 중요성을 거론하고 나섰다.

물꼬를 튼 건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역임한 미래통합당 정진석 의원이다. 정 의원은 9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 이래도 4대강보 부술 겁니까?’라는 글을 올렸다.

“4대강사업이 없었으면 이번에 어쩔 뻔 했느냐는 얘기를 많이 듣는다”며 최근 홍수 피해를 언급한 그는 “4대강 사업 끝낸 후 지류 지천으로 사업을 확대했더라면, 지금의 물난리 좀 더 잘 방어할 수 있었을 것이란 생각도 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지금 이 순간까지도 4대강에 설치된 보를 때려 부수겠다고 기세가 등등하다. 참으로 기가 막히고 억장이 무너진다”며 ”문재인 정부 3년여, 기억에 남는 것은 적폐청산, 전 정권 탓하기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다음날인 10일 ”섬진강이 4대강 사업에서 빠진 것이 다행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그것도 잘못된 판단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든다”며 ‘4대강 효용론’에 힘을 실었다.

 

광주지역 환경단체가 영산강 재자연화를 위한 보 해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주지역 환경단체가 영산강 재자연화를 위한 보 해체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뉴스1

 

이어 친이(명박)계 인사들이 하나둘씩 관련 화두를 던졌다. 권성동 무소속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에 ”문재인 대통령께서 4대강보와 홍수의 상관관계를 조사하라면서 은근히 4대강 사업을 디스했다”며 ”애매모호하게 홍수의 원인이 4대강보에 있는 것처럼 호도하지 말고 가뭄과 홍수예방에 자신 있으면 지금 즉시 4대강보를 파괴하시라”고 발끈했다.

권 의원은 “4대강 사업 이전에는 매년 그 유역에서 홍수가 났지만, 그 후로는 금년의 딱 한 번을 제외하고는 그 주변에서 홍수가 나지 않았다”며 ”이미 4대강 사업의 효용성이 입증됐는데 대통령의 폄훼발언을 보면서 진영논리에 갇힌 문 대통령이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했다.

대표적 친이계 인사인 이재오 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4대강보는 물흐름을 방해하는 기능이 아니라 물이 많이 흐르면 저절로 수문이 열려 물을 흘려보내는 자동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다”며 ”부동산 정책 실패를 4대강으로 호도하지 말라”고 적었다. 이어 “4대강 16개 보를 안 했으면 이번 비로 나라의 절반이 물에 잠겼을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통합당의 문제 제기가 하루 이틀에 끝날 것 같지는 않다”면서 ”분명하게 시시비비를 가릴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관계자 역시 매체에 ”야당의 무책임한 정쟁 시도를 좌시하면 안 된다는 기류가 있다”며 ”감사 결과 홍수 대비 효과도 없고 국토부와 환경부가 투명하지 못하게 정책을 추진한 게 드러났는데도, 4대강 사업을 끌어들이려는 통합당 일부의 의도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명박 #권성동 #홍수 #4대강 #이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