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환경미화원' 대신 '환경공무관' 명칭을 제안했다

2016년 서울시가 도입한 명칭이다.

'환경미화원' 대신 '환경공무관' 명칭을 제안한 이재명 후보.
'환경미화원' 대신 '환경공무관' 명칭을 제안한 이재명 후보.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환경미화원’ 대신 ‘환경공무관’ 명칭을 전국적으로 확대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지난 8일 이재명 후보는 남인순 민주당 의원을 통해 서울 송파구 환경공무관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제안을 전달했다. 당초 이 후보는 간담회에 직접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전날 행사장에서 코로나19 확진자와 밀접 접촉했을 가능성이 있어 PCR 검사 후 불참했다. 

이재명 후보는 ”청소 노동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는 명칭 바로 사용하기에서 시작된다”라며 ”하는 일과 사람에 대한 존중이 담겨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환경공무관’이라는 명칭은 지난 2016년 서울시에서 먼저 도입됐다. 당시 서울시는 노사 단체협약을 통해 ‘환경미화원‘에서 ‘환경공무관’으로 명칭을 바꾸기로 결정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쉴 권리는 헌법이 보장하는 모든 국민의 기본권이다. 힘들게 일할수록 더 편하게 쉬고 불안하게 일할수록 대가를 받아야 한다”라면서 청소 노동자들의 ‘쉴 권리’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아직도 휴게시설이 지하 기계시설, 주차장 옆 계단 밑 화장실 안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전수 조사하고 개선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도혜민 에디터: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직업 #공약 #환경미화원 #환경공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