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이 '신천지 강제조사' 중 청와대와 의견 차이가 있었다는 보도를 부인하며 한 말

과천 신천지교회에 강제 역학조사를 실시해 신도의 명단과 자료 등을 확보했다.

한국 주요 개신교단에서 이단으로 판정한 종교 단체 신천지 시설에 대한 강제 역학조사를 실시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청와대와 의견 차이가 있었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27일 이 지사는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지사는 전격적으로 신천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것에 대해 ”감염병 대응은 강력한 속도전이 필요하고, 또 신천지가 자꾸 허위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이는 증거가 많았다”라고 밝혔다.

경기도 과천시 신천지 시설에서 강제역학조사 현장 방문을 마친 이재명 지사.
경기도 과천시 신천지 시설에서 강제역학조사 현장 방문을 마친 이재명 지사. ⓒ뉴스1

또 ”신천지 측에서 과천 집회 참석자가 1295명이라고 했는데 저희가 알고 있기로는 1만명이었다. 실제 강제조사 해본 결과 참석자는 9930명”이라며 ”미행적인 신천지의 특성 상, 의도적으로 숨긴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그들을 믿고 기다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25일, 경기도는 경찰의 협조를 받아 과천 신천지교회에 역학조사관과 공무원 등을 투입해 신천지 신도의 명단과 자료 등을 확보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이 과정을 두고 이 지사가 청와대와 의견 차이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이 지사는 ”일부 공무원이 엉뚱한 소리를 해서 혼란을 주고 있다”라며 ”청와대 국정상황실이 조정을 하고, 총리와 제가 직접 대화를 해 강온 양면 전략을 취하자고 다 얘기가 돼서 처리한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보건복지부 측과는 처음에 생각이 달랐다. 저는 신천지가 ‘또 숨기려 하는구나’ 했고 복지부 측은 ‘준다는데 굳이 강제로 할 필요 있느냐’는 입장이었다”라며 ”제가 복지부에 설명을 다 했다. 명단이 절반 이상 틀렸고, 지금 1295명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알기로 1만 명이라고 말씀드렸더니 납득하고 기다려주셔서 협의 끝에 아주 잘 처리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지사는 신천지가 협조를 요청했을 때 불응하는 그 순간에 곧바로 강제조사에 돌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단 한 명만 누락됐어도 그 사람이 감염돼 있다고 하면 기하급수적으로 퍼질 수 있고 전수조사의 의미가 없어질 수 있다”라며 ”지금 협조를 기다릴 때가 아니고, 상응하는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되겠다”고 전했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이재명 #신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