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내에서만이라도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도민 여러분께 실내외 불문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강력 권고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뉴스1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주장했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내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의 검토에 들어갔다.

이 지사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코로나 1일 확진자 수가 연일 1000명 내외로 그 위세가 꺾이기는커녕 도리어 악화하고 있다. 현재 가장 위중한 곳은 수도권”이라며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을 구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많은 전문가가 확산세를 멈추려면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전국적 방역단계 격상은 정부 결정사항인 데다, 수도권은 단일생활권이라 서울 인천과 동시 실시를 하지 않으면 효과가 제한적이어서 경기도만의 단계 격상도 쉽지 않고 경기도만의 자체 격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정부 방침이다”며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실시가 받아들여지지 않는 것에 아쉬움을 표시했다.

이 지사는 이에 따라 “지역감염의 주원인인 사적 모임을 제한하기 위해 경기도 내에서만이라도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또 “비상한 시기엔 비상하게 대응해야 하고 이를 위해 도민들께서 저에게 ‘책임을 전제로’ 비상조치권한을 부여하셨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 조치가 도민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크고 수도권이 공동보조를 맞추지 않는 이상 효과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판단이 매우 어렵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부득이 5인 이상 집합금지(4인까지만 허용)행정명령을 신중하게 검토하는 한편, 도민 여러분께 실내외 불문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강력 권고한다. 5인 이상 집합금지 행정명령 발동에 대해 권한의 주체이자 경기도의 주권자이신 도민 여러분 의견을 묻는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난 15일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나성웅 질병관리청 차장,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 13명 등이 함께 화상으로 진행한 ‘케이(K)방역 긴급 당·정·광역단체 점검회의’에서 광범위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도권만이라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조속히 시행할 것을 여당에 건의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재명 #사회적 거리두기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