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놀면 뭐하니?'가 이효리 부캐릭터 이름 '마오' 논란에 공식 해명했다

중국 시청자들이 이효리 인스타그램에 항의 댓글을 달았다.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측이 중국에서 불거진 ‘마오쩌둥’ 논란에 ”특정 인물을 뜻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22일 방송 중
22일 방송 중 ⓒMBC

‘놀면 뭐하니?’ 측은 24일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지난 8월22일 방송 중, 출연자인 이효리씨가 활동명을 정하는 과정에서 언급한 ‘마오’와 관련해 일부 해외 시청자분들이 불편함을 느꼈다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며 ”보내주시는 우려처럼 특정 인물을 뜻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으며 더 이상의 오해를 막기 위해 어제부터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에서는 해당 내용을 편집했다”고 알렸다.

해당 논란은 지난 22일 오후 방송된 MBC ‘놀면 뭐하니?‘에서 이효리가 자신의 ‘부캐명‘으로 ‘마오‘라는 이름을 언급한 부분으로 인해 불거졌다. 엄정화, 제시, 화사 등이 합류한 환불원정대에서 쓸 ‘부캐’ 이름을 정하지 못한 이효리는 유재석과 대화를 하던 중 ”글로벌하게 중국 이름으로 짓자, 마오 어떤 것 같냐?”고 말했다.

이후 중국 누리꾼들은 ‘마오‘라는 이름이 중국의 전 국가주석 마오쩌둥(모택동)의 이름을 연상하게 한다며 한국 예능 프로그램에서 이를 장난스럽게 언급한 것에 대해 ‘중국에 대한 모욕‘이라는 반응을 보인 것이다. 일부 중국 누리꾼은 ‘마오‘라는 이름이 ‘마오이즘’이라는 말처럼 상징적인 고유명사로 쓰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자료사진. 22일 방송 화면 중.]

이효리의 인스타그램에 중국 누리꾼들은 중국어 및 한국어로 ”중국에서 돈을 벌고 싶으면 입을 다물어라” ”잘못을 인식하고 사과하세요” 등의 댓글을 달았다. 일부는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에 진출하려고 한다, 예명은 세종대왕이 되고 싶다”며 비아냥대기도 했다.

다음은 ‘놀면 뭐하니?’ 제작진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놀면 뭐하니?> 제작진입니다.

지난 8월 22일 방송 중, 출연자인 이효리 씨가 활동명을 정하는 과정에서 언급한 ‘마오’와 관련해 일부 해외 시청자분들이 불편함을 느꼈다는 내용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보내주시는 우려처럼 특정 인물을 뜻하는 의도는 전혀 없었으며 더 이상의 오해를 막기 위해 어제부터 제공되는 유료 서비스에서는 해당 내용을 편집했습니다.

또한 이효리 씨의 최종 부캐명은 다른 이름으로 정해진 상태입니다.

제작진은 앞으로 보다 세심하고 신중하게 방송을 만들겠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이효리 #놀면 뭐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