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 산사태 위기 경보 '심각'이 발령됐다

곡성, 담양에서 희생자가 발생했다.

8일 오전 전남 곡성 오산면 산사태 현장에 토사가 마을을 뒤덮고 있다. 전날 오후8시29분쯤 마을 뒷산에서 쏟아진 토사로 주택 5채가 매몰돼 4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8일 오전 전남 곡성 오산면 산사태 현장에 토사가 마을을 뒤덮고 있다. 전날 오후8시29분쯤 마을 뒷산에서 쏟아진 토사로 주택 5채가 매몰돼 4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뉴스1

8일 오전12시부로 제주를 제외한 전국에 산사태 위기 경보 ‘심각’이 발령됐다.

산림청에 따르면 현재 남부지방에 집중적으로 내리고 있는 호우가 중부지방까지 확대돼 전국적으로 대규모 산사태 발생 위험성이 매우 높고 인명 및 재산 피해가 우려되는데 따른 것이다.

기존 ‘심각’ 단계 발령지역 12곳은 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 세종,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등이다.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발령된 지역 4곳은 서울, 인천, 경기, 강원 등이다. 유일하게 제주도만 ‘주의’ 단계가 유지됐다.

8일 오전10시 기준 경보 19곳은 세종, 광주(광산), 충북(음성), 충남(아산), 전북(남원, 장수), 전남(곡성, 광양, 구례, 순천, 화순), 경남(거창, 산청, 의령, 진주, 하동, 함양, 창원), 경기(안성) 등이다.

전북지역에 호우경보가 발령된 8일 전북 순창군 유등면 외이마을 주택들이 침수돼 있다.
전북지역에 호우경보가 발령된 8일 전북 순창군 유등면 외이마을 주택들이 침수돼 있다. ⓒ뉴스1

이날 춘천 의암호 선박 전도, 전남 곡성 산사태 등 집중호우·수난 사고로 전국에서 17명의 실종자가 발생했다. 지역별로는 강원 5명, 충북 7명, 충남 2명, 경기 1명, 전남 2명 등이다.

강원도 춘천·가평 지역에서는 5명이 실종됐다. 소방당국은 인력 2740명과 장비 194대를 동원해 5개 구역으로 나눠 수색 중이다. 충북에서는 충주 4명, 음성 1명, 단양 2명 등 총 7명의 실종자가 나왔다. 충남 아산에서는 2명을, 경기 포천에서는 1명을 찾고 있다.

전남 지역에서는 곡성에서 산사태로 주택이 매몰되면서 4명이 숨지고 1명이 실종됐다. 담양에서는 8세 어린이 1명이 산사태로 사망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 #광주 #곡성 #산사태 #산림청 #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