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려하게만 보이는 '피겨 선수' 연봉은 얼마나 될까? 현재 코치로 일하는 곽민정은 "돈 쓰면서 하는 운동으로, 월급 체계가 아예 없다"고 들려주었다

이럴 수가...

곽민정 
곽민정  ⓒ뉴스1/E채널/스포츠라이트

화려하게만 보이는 ‘피겨 선수’의 연봉은 얼마나 될까?

피겨 국가대표 출신으로 현재 코치인 곽민정은 10일 유튜브 ‘스포츠라이트’에서 ”피겨는 프로 종목이 아니라서 돈을 벌 수 있는 종목이 아니다”라며 ”월급 체계가 아예 없다”고 말문을 열었다. ”피겨 선수가 돈을 벌려면 성공해서 CF를 찍든지, 아니면 스폰을 받든지, 훈련비 지원을 받아야 한다”는 것.

곽민정 
곽민정  ⓒ스포츠라이트
곽민정 
곽민정  ⓒ스포츠라이트
곽민정 
곽민정  ⓒ스포츠라이트

″프로 종목도 아니고, 실업팀도 아니다 보니까, (돈을 버는 게 아니라 오히려) 돈을 그냥 쓰면서 하는 운동”이라고 말한 곽민정은 ‘그럼 지출은 어디서 돈이 나서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당연히 부모님”이라고 답했다. 

곽민정 
곽민정  ⓒ스포츠라이트

그러면서, 곽민정은 ”돈이 많이 든다는 걸 모르고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까 감당이 안 될 만큼 돈이 나가더라. 그런데 스케이트를 그만둘 수는 없으니 엄마 아빠도 거의 등골이 휘면서 지원해준 것”이라며 ”(지출을 감당하느라) 집도 없어지고, 차도 없어지고, 저희는 다 그렇게 했다”고 말해 듣는 이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노는 언니'에서 관련 이야기를 한 적도 있다. 
'노는 언니'에서 관련 이야기를 한 적도 있다.  ⓒE채널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13위를 차지하며 ‘포스트 김연아’로 불리던 곽민정이었으나 그는 급격한 신체 변화와 잦은 부상으로 결국 은퇴를 할 수밖에 없었다.

선수 시절 곽민정 
선수 시절 곽민정  ⓒ스포츠라이트
선수 시절의 일과 
선수 시절의 일과  ⓒ스포츠라이트

″집 팔고 차 팔고 이러면서 운동을 했기 때문에 은퇴하고 보니깐 남은 게 아무것도 없더라”고 말한 곽민정은 코치가 된 것에 대해 ”모든 운동선수들이 느낄 수밖에 없는 과정인데 잘할 수 있는 게 이것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담담하게 말했다. 

곽민정 
곽민정  ⓒ스포츠라이트

선수 시절 매일 새벽 6시에 일어나 밤에 잠들 때까지 철저히 훈련에 맞춘 삶을 살았던 곽민정은 ”이제는 즐겁고 행복하게 제 자신을 살게 해주고 싶다”라며 ”미래의 나를 생각했을 때, 지금 이 순간 최대한 후회가 덜 되게 최선을 다하라고 말해주고 싶다”라고 깨달음을 전했다. 

 

곽상아 :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스포츠 #피겨스케이팅 #곽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