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KT 인터넷 서비스 장애의 원인은 디도스 공격 아닌 내부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였다

가입자들의 보상 요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지사. 2021.10.25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지사. 2021.10.25 ⓒ뉴스1

25일 오전 발생한 케이티(KT)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장애 원인이 회사의 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케이티는 이날 오후 보도자료를 내어 “이번 (인터넷 서비스) 장애 원인은 초기에는 트래픽 과부하가 발생해 디도스로 추정했으나 면밀히 확인한 결과 라우팅(네트워크 경로설정) 오류를 원인으로 파악했다”며 “통신 장애로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밝혔다.

앞서 케이티 유·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이날 오전 11시20분께부터 한시간가량 전국 곳곳에서 마비돼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이번 인터넷 장애의 원인이 회사의 책임으로 밝혀짐에 따라 케이티 가입자들의 보상 요구 목소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경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네트워크 경로가) 어느 구간에서 특정 장비 문제 등으로 (정상작동이) 안 될 경우를 대비해 통상 (경로를) 우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데 이번 상황은 그 마저도 안 됐던 것으로 보인다”며 “(특정 지역 등) 부분적으로 안 되는 상황은 이해가 되지만, 전국망이 마비됐다는 건 근본적으로 (케이티) 내부적 이슈가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사고 #사건 #kt #인터넷 #디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