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대통령이 코로나 해고 사태 막기 위한 '고용유지 지원' 대책을 밝혔다

휴직수당 보전, 프리랜서 지원 등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 본관 집현실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해고와 실업대란을 막기 위한 80조원 규모의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기간산업 안정에 40조원, 긴급고용안정대책에 10조원, 100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패키지에 추가로 35조원을 추가 투입하는 계획이다. 또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한국형 뉴딜’ 정책 추진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2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고용 위기의 심각성에 관해 ”지금은 위기의 시작 단계”, ”기업의 위기와 함께 고용 한파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며 ”더 광범위하게 더 오랫동안 겪어보지 못한 고용 충격이 올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문 대통령은 먼저  ”경제와 고용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기간산업”을 위해 40조원 규모로 기간산업안정자금을 긴급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추가 지원으로 도덕적 해이가 우려되는 부분과 관련해서는 ”기간산업을 지키는 데 국민 세금을 투입하는 대신에 지원받는 기업들에게 상응하는 의무도 부과하겠다”며 고용 안정이나 경영적 노력을 전재한 후 지원을 하는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원으로 기업이 정상화되면 그 이익을 국민 공유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 소상공인과 신용이 낮은 기업에 유동성 지원을 하는 민생금융안정패키지 지원금 35조원 추가와 프리랜서와 특수고용노동자를 위한 긴급고용안정금 10조원을 추가하는 계획도 있다.

문 대통령은 휴직수당 90%까지 보전,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등의 방안을 언급하며 ”고용유지 지원으로 실업대란을 차단하는 것에 역점을 두겠다”고 요약했다.

마지막으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한국판 뉴딜’ 추진 계획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고용의 위기를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극복하는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여는 것”이라며 고용창출 효과가 큰 대규모 국가 프로젝트를 추친한다는 방향을 밝혔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대책 발표의 맥락은 정리해고를 통한 기업살리기가 아니라 일자리를 지키는 방식이란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이날 발표한 고용 대책의 의미를 설명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경제 #노동 #고용 #뉴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