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산 진단키트 'FDA 사전승인' 표현을 두고 언론과 외교부가 논박 중이다

현재 일부 연구소 등에서 이미 국산 키트가 사용되고 있다.

자료 사진
자료 사진 ⓒED JONES via Getty Images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3개 제품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사전승인을 받아 곧바로 미국 판매가 가능하다는 외교부 발표를 두고 일부 언론에서 ‘가짜 뉴스‘라는 주장이 나왔다. 국내 관련 기업들이 FDA에 신청한 것은 긴급사용승인(EUA)인데, 이 과정에 ‘사전승인’이란 것이 있을 수 있냐는 논리다. 이에 외교부는 ”잠정승인을 받은 것이며, 외교 경로로 이를 전달 받았다”고 답했다.

먼저 28일 외교부는 국산 코로나19 진단키트 3개 제품이 FDA 긴급사용승인 절차상 사전승인을 획득했다고 알렸다. 이로써 해당 제품들은 미국 시장에서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당국은 어느 회사의 제품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를 두고 연합뉴스는 ”정부가 업체 3곳이 어디인지 밝히지 않아 관련 진단기기 업계에서는 해당 업체를 특정하기 어렵다며 수소문하는 상황이 벌어졌다”면서 이미 미국 내 연구소들에 진단키트를 납품 및 수출하고 있는 업체들이 외교부 발표에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실제로 FDA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한 국내 4개 기업은 아직 결과를 받지 못했으며 ‘사전승인’이라는 절차는 금시초문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중앙일보는 코로나19와 같은 세계적 비상 국면에 승인 절차를 간소화하는 ‘긴급사용승인’에 사전승인이라는 게 있을 수 있냐고 꼬집었다. 매체는 신청 업체들이 ‘pre-EUA’ 번호를 받았다는 말을 듣고 외교부가 이를 사전승인으로 해석했다며 단순 절차상 진전을 침소봉대했다는 논조를 폈다.

이 같이 FDA가 국내 3개 업체 진단키트의 미국 내 사용을 승인했다는 것이 ‘가짜 뉴스’라는 보도들이 나오자 외교부도 반박에 나섰다.

머니투데이 등에 따르면 30일 외교부는 ”미국 수출에 문제가 없다는 통보를 외교 경로로 받았다”고 밝혔다. 현지시각으로 27일 미국 측이 FDA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한 국내 업체 3곳의 진단키트 제품에 잠정 승인을 내렸다고 통보했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이번 잠정 FDA 승인은 미 연방정부 차원의 절차로, 일부 언론에서 나왔던 ‘이미 미국에 우리 제품이 팔리고 있다’는 주장과는 별개라고 일축했다.

조선비즈는 외교부 당국자가 ”하루 정도 먼저 언론에 미리 진전이 있다고 설명한 것”이라며 ”미국 측도 선정한 업체들이 미국에 조달하려면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업체들에 (한국 정부가) 통보하는 것에 동의했다. 해당 업체에 통보할 예정”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업체 미공개에 대해서는 FDA 결정사항이기 때문에 한국 정부에서 확인해주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코로나19 #한국 #FDA #진단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