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초박빙' 제20대 대선 출구 조사에서 심상정 VS 허경영 중 심 후보가 2.5%로 3위를 차지했다

3위는 현재 국민들에게 얼마나 지지를 받는지 알 수 있는 지표.

역대급 박빙이었던 제20대 대선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번 대선에서는 3위를 누가 차지할지도 초미의 관심사였다. 대선 득표율은 1위 당선자뿐만 아니라 각 정당이 현재 국민들에게 얼마나 지지를 받는지 알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허경영 국가혁명당 총재
허경영 국가혁명당 총재 ⓒ뉴스1

 

심 후보는 공중파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2.5%로 3위를 기록했다. 허 후보는 1.0%로 기존의 지지율보다 다소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선에서 정의당은 이전보다도 고전하며 허 후보에게도 밀리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이전 조사에서 허 후보는 광주·전라, 부산·울산·경남 등 일부 지역에서는 심 후보를 따돌리는 기염을 토했다. 부산·울산·경남에서는 3.8%의 지지율을 얻어 심 후보(0.7%)를 압도했다. 연령별로도 30~39세, 40~49세, 50~59세 사이에서 심 후보보다 높은 지지를 얻었다. 남성들은 심 후보(1.1% )보다 허 후보(2.3%)를 더 지지했다. 

허 후보는 코로나 지원금 1인당 1억원에 더해 매월 150만원 예산 환급 등을 걸었다. 반면, 심 후보는 ‘페미니스트 대통령’을 표방하며 주 4일제, 장애인 예산 확대, 기후 위기 극복 등의 공약을 내걸었다.  

하지만 심 후보는 최종 출구 조사 결과에서 다행히 3위를 기록하며 정의당 입장에서 체면은 차릴 수 있게 됐다. 마지막 심상정의 호소가 통한 모양새다. 

 

심상정
심상정 ⓒ뉴스1

 

앞선, 대선 전 마지막 공개 여론조사였던 공중파 방송 3사 KBS·MBC·SBS가 코리아리서치·입소스·한국리서치에 의뢰해 1, 2일 전국 2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대통령 지지율 조사에서 심 후보(1.8%)와 허 후보(1.6%)는 불과 0.2% 포인트 차이였다. 조사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 ±2.2%포인트, 응답률은 24.9%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5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허경영 국가혁명당 후보 선거운동원들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5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허경영 국가혁명당 후보 선거운동원들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뉴스1

  

심 후보는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와의 인터뷰에서 ‘이번이 마지막 출마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그렇게 생각한다”며 ”저와 함께해 온 20년 진보 정치를 넘어서 젊은 진보 정치인들이 이제는 더 이상 절벽을 마주 보지 않고 좀 더 이 토대 위에서 소신껏 미래를 펼쳐나가는 토대를 만드는 것이 저의 이번 대선 출마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말했다. 

심상정
심상정 ⓒ뉴스1

 

 

 

 

 

 

 안정윤 기자: jungyoon.ahn@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대선 #대통령 #심상정 #허경영 #출구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