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의대 증원 정책 유보하겠다"고 했지만 의협은 파업 강행 의사를 밝혔다

의협은 26~28일로 예정된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뉴스1

정부가 그동안 추진해온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추진을 유보하겠다”며 의료인들의 진료현장 복귀를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의협)는 “정부가 무의미한 수사로 책임을 회피한다”며 파업 강행 의사를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겸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의대 정원 증원과 공공의대 신설에 대해서는 수도권의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정책 추진을 유보하고, 이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의료계와 논의하며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따라 이번 달까지 교육부에 통보해야 되는 의대 정원 규모도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보류한다”고 덧붙였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유보 이유에 대해 “지금은 이러한 문제를 다투기 위해 힘을 소진할 시간도 없고 여유가 없는 긴박한 상황임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특히 국립대병원장, 사립대병원장 등 의료계 원로들께서 코로나19의 엄중한 상황을 고려해 대립을 잠시 멈춰줄 것을 촉구한 제안을 무겁게 받아들였다”며 “의료인들도 코로나19 위기 상황과 정부의 정책 추진 유보를 고려해 진료 현장으로 복귀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의협은 “정부가 무의미한 수사를 반복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오는 26∼28일 사흘간 예정된 제2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유보’한다고 하지만 ‘수도권 안정시’까지이고 교육부에 정원통보를 미루겠다고 하지만 ‘당분간’이라는 단서를 달았다. 청년 의사들의 분노가 높은데도 무의미한 수사를 반복하는 것은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파업은 예정대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가 내일 당장이라도 확정, 통보할 수 있는 사안을 일시적으로 미룬다는 말은 국민과 의료인을 기만하는 말”이라며 “수도권 코로나 안정 이후에 추진하겠다는 모호한 표현은 서로의 입장을 좁히기에 충분치 않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의사 #파업 #대한의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