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정부가 한국의 '군함도' 유네스코 세계유산 취소 추진에 대해 "약속을 지켰다"고 주장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서한을 유네스코에 보낼 방침이다.

한국 정부가 ‘군함도’ 등의 세계유산 등재 취소를 요구하는 서한을 유네스코에 발송할 방침인 가운데,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희생자를 기린다는 약속을 이행한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일본은 당초 세계유산 등재 당시 강제노역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했으나, 정작 공개된 전시물에는 강제동원 피해를 부정하고 근대 산업화를 미화하는 내용이 담겨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 측 입장

군함도 안내판.
군함도 안내판. ⓒ뉴스1/서경덕 교수 제공

일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2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이 유네스코에 보낼 서한에 대한 질문을 받았다. 이에 스가 장관은 ”하나하나에 대한 논평은 삼가겠다”라면서도 ”지금껏 일본은 세계유산위원회의 결의와 권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였고, 약속한 조치 등을 성실히 이행해 왔다”고 답했다.

한국 정부로부터 등재 취소를 요구하는 통보가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현시점까지 일본 정부에 대해 그런 통보가 행해진 사실이 없다”고 말했다. 즉 일본 정부는 약속을 잘 지키고 있다는 주장이다.

 

유네스코 서한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
박양우 문화체육부 장관. ⓒ뉴스1

한국 정부는 이달 안으로 유네스코에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의 서한을 보낼 방침이다. 해당 서한에는 ‘군함도’ 등 일제 강제징용 현장과 일본 근대산업시설물의 세계유산 등재 취소를 요구하는 내용이 담긴다.

앞서 2015년, 사토 구니 주 유네스코 일본대사는 한국인 등이 본인 의사에 반하게 강제로 동원돼 가혹한 조건에서 노역했다는 사실을 인정하며 희생자들을 기리는 정보센터를 설치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자 결과물은 달랐다. 15일 공개된 도쿄 소재 산업유산정보센터 내 전시물들은 강제동원 피해를 부정하고 근대 산업화를 미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던 것이다.

한국 정부가 유네스코에 보낼 서한은 이에 대한 대응 조치다. 외교부 관계자는 지난 16일 ”일본이 제대로 결의문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것을 유네스코 사무국과 회원국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 일본이 조치를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김현유 에디터: hyunyu.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유네스코 #군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