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모두 제 불찰이고 부족함의 결과” 김혜경이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하며, 수사와 감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배우자들이 사과하는 유례없는 대선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씨가 최근 불거진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나 이날 사과에서 관련 의혹들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은 것은 물론, 해명 또한 없었다. 수사 결과에 따라 “응분의 책임이 있다면 책임질 것”이라며 사과만 반복할 뿐이었다. 

김씨는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부족함으로 생긴 일들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공개 사과했다. 김씨는 지난 2일 해당 논란에 대해 죄송하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냈지만, 논란이 계속되자 결국 첫 언론보도 이후 12일 만에 공개사과에 나선 것.

김씨는 제보자인 경기도청 직원 A씨에게 음식 배달 등을 지시한 수행비서 배모씨에 대해 “오랫동안 인연을 맺어온 사람”이라며 “오랜 인연이다 보니 때로는 여러 도움을 받았다. 공직자의 배우자로서 모든 점에 조심해야 하고 공과 사의 구분을 분명히 해야 했는데, 제가 많이 부족했다. 국민 여러분들께, 특히 제보자 당사자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져야할 책임은 마땅히 지겠다. 수사와 감사를 통해 진실이 밝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선거 후에라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성실하게 설명 드리고 끝까지 책임을 질 것이다. 모두 제 불찰이고 부족함의 결과”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과잉의전 논란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스1

이후 김씨는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씨는 배씨와 제보자 A씨에 대해 “배씨는 성남시장 선거 때 만나서 오랜 시간 알고 있었던 사이다. 그리고 A씨는 제가 도에 처음 왔을 때 배씨가 소개시켜줘서 첫날 인사하고 마주친 게 전부다. 그 후에는 소통하거나 만난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법인카드 유용을 포함해서 인정하는 사실관계는 어디까지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 수사와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들었다.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 협조하고 그에 따라서 결과가 나오면 응분의 책임이 있다면 질 것”이라고만 답하며 즉답을 피했다.

김씨는 또 ‘일주일 전 입장문에서는 상시 조력을 받지 않았다고 했는데 언론보도를 통해 나온 건 여러 건으로, 상시가 아닌 기준은 무엇인가?’ ‘자택에 배달된 음식의 양이 상당하다는데 식구가 함께 먹었냐?’ 등의 질문을 받았으나 명확한 답은 하지 않았다.

다만 ‘2차 가해 논란이 있었는데 공익신고자 보호 조치한 A씨에 대한 입장은 어떤가?’라는 질문에는 “제가 A씨와 배씨의 관계를 몰랐다고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다”면서 “저의 불찰이라고 생각한다. A씨는 피해자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이날 공개 사과에 대한 이 후보의 생각을 묻자 “진심으로 사과드리면 좋겠다고 했다”라고 전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과잉의전 논란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민주당 중앙당사에 들어서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과잉의전 논란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민주당 중앙당사에 들어서고 있다. ⓒ뉴스1

박찬대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수석대변인은 이후 브리핑을 통해 “감사기관의 감사 절차가 진행되고 있으니까 그 결과를 살펴보시면 될 것 같다”며 “자세한 내용을 하나하나 해명하다 보면 끝도 없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렇게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지금 시점에 입장문을 낸 이유는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저번에는 입장문을 서면으로 냈던 것이고 지금은 언론과 국민 앞에 모습을 나타내서 본인의 목소리와 본인 얼굴로 송구하다는 사과 말씀을 드렸고 입장을 드린 것이기 때문에 분명한 차이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런 진정성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한편 김씨는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 시절 A씨를 약 대리처방 등 사적인 일에 동원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모든 것이 제 불찰이다. 다시 한번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데 대해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김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