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광주 ‘5·18 시민군 김군 동상’, 제막 하루 만에 철거되나

광주시와 동상 건립 추진 단체의 입장이 엇갈렸다.

24일 광주광역시 남구 광주공원에서 5·18시민군 김군 동상 제막식이 열려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한 광주시민들이 제를 지내고 있다. 김용희 기자
24일 광주광역시 남구 광주공원에서 5·18시민군 김군 동상 제막식이 열려 5·18민주화운동에 참여한 광주시민들이 제를 지내고 있다. 김용희 기자 ⓒ한겨레

광주광역시의 ‘민원 떠넘기기식’ 행정에 5·18 시민군 추모 동상이 설치 하루 만에 철거될 위기에 처했다.

25일 김군동상건립추진위원회(김군동상추진위), 광주광역시의 말을 종합하면 광주시는 전날 광주공원에서 제막식을 연 ‘김군 동상’에 대해 이날까지 자진 철거하도록 통보했다.

광주시 소유 공원을 관리하는 푸른도시사업소 쪽은 해당 동상이 도시공원조성 심의를 거치지 않은 불법 설치물이기 때문에 자진 철거를 하지 않으면 과태료를 부과하거나 강제 철거한다는 방침이다.

김군동상추진위는 즉각 반발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지난해 10월15일 광주공원에 동상을 설치하겠다고 제안서를 등기와 온라인으로 광주시에 접수했고, 이틀 뒤인 10월17일 광주시 민원실 직원으로부터 5·18선양과로 이첩했다는 전화 연락을 받았다. 이후 민원실 직원은 다시 푸른도시사업소로 민원을 재이첩했다고 연락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5·18선양과와 푸른도시사업소 등과 동상 설치에 대해 논의했고 당시 광주시 직원들은 다시 연락을 준다고 했다. 하지만 동상 제막일이 다가오도록 아무런 연락이 없어 동상 설치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푸른도시사업소 관계자는 “민원이 온라인으로 접수됐을 때 해당 동상은 5·18 관련 조형물이기 때문에 광주시 5·18선양과가 적합성 여부를 먼저 따져봐야 한다고 답변했다. 추진위가 5·18선양과와 협의한 후 적합하다고 결론이 나면 공원조성계획변경신청서를 작성해 우리 부서로 제출해야 심의를 거칠 수 있다고 안내했다”고 말했다. 다만 푸른도시사업소 쪽은 민원을 접수했을 때 5·18선양과에 동상 적합여부를 검토해달라는 협조 요청은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윤목현 광주시 민주인권평화국장은 “김군 동상 설치에 대해 사전에 어떠한 보고도 받지 못했다. 일단 법을 어길 수는 없으니 동상은 철거한 후 관련 절차를 밟아 적합한 부지에 다시 설치하는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최진수 김군동상추진위 대표는 “지난해 10월 공문 접수 이후 광주시에 수차례 전화문의를 했지만 동상 설치 절차 진행과정에 대해서는 들은 바 없다. 광주시가 아무런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가 이제 와서 강제철거 통보를 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다”고 주장했다.

한편, 김군동상추진위는 1980년 5월24일 계엄군의 송암동 학살사건에서 희생당한 후 주검이 사라진 시민군 김아무개씨를 추모하기 위해 동상 건립을 추진했다. 김아무개씨는 지만원씨에 의해 북한특수군(광수) 1호로 지목된 시민군으로, 지난해 김씨의 행방을 찾는 영화 <김군>이 개봉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5.18 민주화운동 #광주민주화운동 #김군 #김군 동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