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명백한 특혜!” 민주당이 정호영 인사청문회에서 집단 퇴장했고, 수사기관이 수사를 통해 밝힐 문제라고 강조했다

뒤늦은 자료 제출과 답변 태도를 문제 삼았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위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 공동취재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3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도중 “더 이상 진행하는 것이 의미가 없다”며 집단 퇴장했다.

이날 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앞서 ‘편입학 특혜 의혹’이 제기된 정 후보자 아들의 2017학년도 경북대 의대 학사편입 지원 서류를 뒤늦게 제출받았다며, 2017년과 2018년에 제출한 자기기술서가 점수가 40점 이상 차이 났다고 주장했다.

고 의원은 “두 서류가 오탈자까지도 똑같은데, 동일한 서류로 40점 이상 높은 점수를 받은 것은 주관적 개입 없이는 설명이 안 된다”며 “명백한 특혜가 밝혀진 이상 인사청문회를 하는 게 더는 의미 없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김성주 의원도 “지금까지 2017년 자료를 제출하지 않고 기피한 것은 사실이 밝혀질까 두려워서 그런 것이 아닌가”라며 “장관 청문회를 여러 번 했지만 이렇게 의혹이 많은 후보도 처음이고, 핵심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기피하는 것도 처음이다. 답변 태도도 아주 불량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청문회를 통해 진실을 밝힐 수 있는 것이 더 없다. 수사기관이 수사를 통해 밝힐 문제라고 생각한다. 청문회 진행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뒤 퇴장했다. 이후 다른 민주당 의원들도 모두 자리를 떴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네 번째)과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 후보자가 제출한 아들의 MRI 자료 놓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 네 번째)과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 후보자가 제출한 아들의 MRI 자료 놓고 실랑이를 벌이고 있다. ⓒ뉴스1, 공동취재

청문회에 남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 국민의힘 간사인 강기윤 의원은 “의혹 제기 한 것이 맞지 않으니까 퇴장하는 것 아닌가 유감스럽다”며 “후보자를 낙마시키기 위한 전략을 갖고 청문회에 임하는 것은 복지위 위원으로서 유감스럽다. 일사불란하게 퇴장하는 것은 국민의힘 간사로서 자괴감이 든다”고 밝혔다.

같은 당 이종성 의원도 “민주당의 정책 질의는 5%도 안됐다”며 “신상 털기와 자녀 의혹만 갖고 하다가 정책 능력이 확인이 안 된다고 했다. 몸싸움까지 해가며 MRI 파일을 가져간 것은 왜 일언반구 없냐. 바쁜 증인들을 앉혀두고 볼일 끝났다고 퇴장해버리면 예의가 아니다”고 했다.

청문회 파행 후 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자료 미제출과 불량한 답변 태도로 더 이상 우리가 밝혀낼 수 있는 것에 한계가 있다”며 “더 이상 청문회의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수사기관의 철저한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는 게 저희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서은혜 프리랜서 기자 huffkorea@gmail.com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정치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인사청문회 #정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