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산 혁명' 조슈아 웡도 홍콩 범죄인 인도법 철회 시위에 합류한다

17일 출소했다.

지난 2014년 홍콩의 민주화 운동 ‘우산 혁명’의 상징적 존재였던 청년 활동가 조슈아 웡(黃之鋒·22)이 17일(현지시간) 출소했다. 출소 직후에는 홍콩 자치정부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시위 동참도 선언했다.

ⓒANTHONY WALLACE via Getty Images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 개정 추진이 무기한 연기되면서 사태가 일단락된 가운데, 홍콩인들의 시위가 웡의 주도 하에 정권 퇴진 운동으로 전환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BBC AFP통신 등에 따르면 웡은 이날 오전 10시30분 라이치콕 구치소를 나온 후 기자회견에서 ”(람 행정장관은) 더 이상 홍콩의 지도자가 될 자격이 없다.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면서 ”모든 홍콩인들과 함께 사악한 중국 인도법(송환법)에 반대하기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웡은 5년 전 홍콩인 수십만명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79일간 완전한 자유 선거를 외쳤을 때 그 선봉장에 섰던 인물이다. 당시 웡은 17세 소년이었다.

ⓒASSOCIATED PRESS

비록 우산혁명은 홍콩 행정장관 선출 방식을 직선제로 바꾸지 못했으나 웡은 중국 공산당이라는 ‘골리앗‘에 대항하는 ‘다윗’ 같은 존재로 부각되면서 ‘영향력 있는 인물‘로 평가받았다. 2017년에는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우산혁명: 소년 vs.제국’에서 주인공으로 다뤄졌다.

우산혁명 이후 웡은 순탄치 못한 삶을 살았다. 말레이시아와 태국에서 입국을 거부당했고, 거리에서 공격을 당했으며 대만에서는 친중 시위대로부터 폭행당하는 일도 겪었다.

2018년 1월 그는 당국의 시위대 해산을 방해했다는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3개월형을 선고받았고 6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났다. 웡은 우산 혁명 당시 폭동을 일으켰다는 혐의로 피소돼 유죄 판결을 또 받았으나 홍콩 최고법원은 사회봉사 명령을 내렸다.

이후 올해 5월 홍콩 법원은 웡에게 법정모독죄를 적용해 2개월 형을 선고했다. 이번 석방은 웡이 형기의 절반을 복역한 가운데 이뤄졌다. 하지만 이런 조기 석방 조치가 어떤 메시지를 담고 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BBC는 홍콩 자치권 수호 운동의 대표격 인물인 웡이 시위대에 합류하면 람 행정장관이 더 심한 압박을 받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ASSOCIATED PRESS

전날 홍콩에서는 주최 측 추산 200만명 규모의 초대형 시위가 열렸다. 시위 참가자들이 홍콩 정부청사를 에워싸자 람 행정장관은 오후 8시30분 사과 성명을 냈다. 지난 15일 송환법 무기한 연기를 발표한 지 딱 하루만에 나온 발언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조슈아 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