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남 나주가 방사광가속기 부지 탈락에 "재심사 해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전남도지사도 입장을 냈다.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뉴스1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부지 선정과 관련 충북 청주와 경합을 벌인 끝에 탈락한 전남 나주 시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와 광주·전남·전북 국회의원 당선인들도 같은 의견을 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일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지 우선협상대상자로 충북 청주 오창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광주전남 시민단체로 이뤄진 호남방사광가속기 설치 촉구 범시민연합은 같은날 ”과기정통부의 청주 선정은 명백하게 부당하고 비합리적이며, 잘못된 결정”이라는 입장문을 냈다.

단체는 ”방사광가속기 설치지역 선정기준을 놓고 공모 때부터 이 사업은 권력 실세의 프로젝트이기에 이미 선정 지역이 정해져 있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면서 “600만 호남인들은 설마 문재인 정부에서 그럴 리가 있겠는가 하며 애써 의구심을 짓눌렀는데 ‘설마가 역시’가 됐다”고 주장했다.

”진정 권력 실세와 과기정통부를 점령하고 있는 그들 카르텔의 공고한 결속의 산물이었던 것인가”라고 반문한 이들은 ”호남은 앞으로도 영영 기초과학 연구와 신약·반도체 등 첨단산업연구에서 소외되고 낙후지역으로 남아야 하는가”라며 실망감을 드러냈다.

이날 김영록 전남지사도 ”입지선정의 전 과정이 기울어진 운동장이었다. 세부적인 평가결과 공개와 재심사를 강력히 요청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김 지사는 ”충북 청주시 오창은 표고차가 큰 산악지역으로 부지 정지에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고 지반의 불균형 침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면서 ”평가항목과 기준의 개선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결과에 현장평가 등이 점수에 반영되지 않았다며 ”가속기 부지 선정 과정의 모든 문제점을 원점에서 재검토해 최고 적지인 빛가람혁신도시 나주에 방사광가속기를 추가적으로 더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광주·전남·전북 국회의원 당선인 일동도 성명을 내고 ”나주가 마지막까지 많은 노력과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 관문을 넘어서지 못했다”며 ”이번 결과가 총선에서 호남 소외를 극복하고 새로운 지역발전을 이루라는 호남인들의 압도적 지지에 대한 보답인지 실망감을 감출 수 없다”며 반발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청주 #전라남도 #나주 #방사광가속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