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주 연쇄살인범 최신종의 가족은 "지은 죄가 있다고 부당한 벌 받아선 안된다"며 감형을 주장하고 있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가 보도했다.

전주 연쇄 살인 사건 피의자 최신종
전주 연쇄 살인 사건 피의자 최신종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전주 연쇄 살인 사건 피의자 최신종의 과거 행적들이 공개된 가운데 그의 가족들이 감형을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6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두 번의 살인, 7개의 반성문 - 최신종은 왜 연쇄 살인범이 되었나’라는 제목의 방송을 통해 최신종의 과거를 파헤쳤다.

앞서 최신종은 4월 전주와 부산에서 실종된 여성 2명을 살해하고 시체를 유기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에 전북경찰청은 5월 ”피의자의 전과·습성·성향 등을 고려할 때 처벌 이후에도 재범 가능성이 있는 등 유사 범죄 재발 방지 및 추가 피해 사례 발견을 위해 공개할 필요성이 인정된다”면서 그의 신상을 공개했다.

최신종은 붙잡힌 후에도 줄곧 범행을 부인했지만 시신이 발견되자 혐의를 인정했다. 그는 아내의 지인인 1차 피해자가 자신을 무시하는 듯한 발언을 해 우발적으로 범행을 저질렀다고 인정하면서도 우울증약에 취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최신종은 1차 범행 다음날 아내의 우울증약을 과다 복용하고 극단적 선택 시도까지 했다면서 심신미약 상태였음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이다.

최신종은 8년 전 특수강간 사건으로 구속됐을 때도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에게 상해와 협박, 감금, 특수 강간을 저질렀으며 여성의 가족들에게 살해 협박까지 했지만 피해자와 합의했고 우울증을 앓고 있음을 적극적으로 어필해 감형을 받았다.

이 사건으로 집행유예 기간이던 최신종은 대형마트 절도죄를 저질러 징역형을 받았지만 재심을 청구했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와 합의하고 7장의 반성문을 써내 감형을 받고 출소했다.

마찬가지로 집행유예 중이던 최신종은 지인 부부에게 성추행으로 고소를 당하자 이들 부부를 끈질기게 괴롭혀 합의를 받아냈다. 이 덕분에 또 한 번 징역형을 면했다.

이 같은 최신종의 감형 전력이 공개된 상황에서도 그의 가족은 “사건에 대해 다 인정하고 후회하고 반성하고 있다”며 “그런데 지은 죄가 있다고 해서 부당하게 벌을 받으면 안 된다. 1년 2년 받을 것도 5년 10년이 되어버린다”며 최신종을 두둔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전주 연쇄살인 #최신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