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8년 04월 10일 17시 38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4월 10일 17시 38분 KST

정신적 외상을 입은 이라크 모술 사람들

huffpost
Hussein Amri/MSF
한 어머니가 영양실조에 걸린 자신의 아이에 대해 의료진에게 묻고 있다.

압달라 후세인(Abdalla Hussein)은 최근 두 달간 국경없는의사회 이라크 현장 책임자로 활동했다. 현재 모술 인근 여러 캠프에 살고 있는 국내 실향민들을 지원했던 그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2014년~2017년에 벌어진 최근 분쟁의 여파로 이라크에는 인도적 위기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 사이에 피난길에 오른 이라크인은 580만 명으로 추산된다. 2017년 10월 이후 상황이 가라앉자 피난민 350만여 명은 집으로 돌아갔고 230만 명은 여전히 피난 중이다. 이라크에는 여전히 많은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Q. 현재 이라크의 인도적 상황을 간략히 설명해 주세요.

꽤 다급한 상황입니다. 분쟁이 일어났던 여러 지역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지금도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해 고통받고 있습니다. 피난민 캠프를 비롯한 임시 정착촌에는 100만여 명이 살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집으로 돌아가기 시작했는데 그곳에는 치안과 거처 문제가 있습니다. 전쟁 기간에 수많은 이라크 의료 시설이 파괴되었고 아직도 몇몇 곳에서는 전투가 벌어지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불안한 상황입니다.

Q: 모술 인근의 국내 실향민들 상황은 어떤가요?

쉽지 않은 상황이죠. 집에 돌아가고 싶지만 갖가지 이유 때문에 그러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캠프 안에서 활동하는 인도주의 단체들이 정말 많아요. (현재 이라크에는 개방형 캠프가 80군데 있다) 하지만 이 단체들이 모든 의료적 필요사항을 충족시키지는 못합니다. 한 예로 국경없는의사회는 영양실조, 특히 아동 영양실조 문제를 해결하려고 카야라에서 치료식 센터 3곳을 운영했어요. 그런데 보니까 피난민을 위한 기본적인 1차 의료 지원이 부족하더라고요. 그래서 활동을 확대하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지금은 심장 질환, 고혈압 등 만성질환 치료를 주로 지원하지만 곧 정신건강 상담과 산부인과 의료도 지원하려고 합니다.

Hussein Amri/MSF
응급의 모하마드 박사는 모술 남부의 카야라 병원에서 집중 영양실조 치료식 센터 의료팀을 지원하고 있다.

Q: 귀환민과 달리 캠프에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지내고 있나요?

대개는 식량과 물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집에 돌아가고 있는 몇몇 곳에서는 물과 전기를 구하지 못합니다. 캠프 안팎의 필요사항이 비슷한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니네와 주(州) 같은 시골에서는 1차 의료가 부족하고 정신건강 문제가 많이 나타납니다. 사람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죠. 우리 팀들은 전쟁 때문에 사람들이 심리적으로 큰 상처를 받았다는 것을 점점 더 깨닫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모술 등 자신의 본고장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하는데요. 살던 집이 안전치 못해 다시 캠프로 돌아오는 이들도 있습니다.

Q: 집에 돌아가려는 사람들에게는 어떤 위험이 따르나요?

의료 서비스가 부족한 곳들이 많습니다. 게다가 전쟁 뒤에 폭발 잔여물이 남은 곳들도 많고, 몇몇 집들에는 위장 폭탄이 설치돼 있기도 합니다. 모술 서부에는 지난해 전투 때 남은 지뢰와 미폭발 장치들이 많이 깔려 있습니다.

Q: 모술 상황에 대해 좀더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눈에 보이는 외상의 흔적들이 많습니다. 현지 당국은 잔해 밑에 깔린 시신들을 꺼내느라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그곳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의 처지를 한번 상상해 보세요. 집에 걸어 들어가는데 거기 폭발 장치가 깔려 있을지도 모릅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모술 동부에 정신건강 프로젝트를 열기로 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도시에 남아 있는 외상의 흔적들은 제게 큰 충격을 안겨 주었습니다. 그러나 밖으로 드러나지 않는 외상도 분명 존재합니다.

1991년부터 이라크에서 활동해 온 국경없는의사회는 현재 이라크 내 8개 주(州)에서 의료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기본 의료, 영양 프로그램, 외상 치료, 응급 수술, 임산부 진료, 만성질환 치료, 정신건강 진료, 보건 교육 활동 등을 지원한다. 2017년 7월~12월, 국경없는의사회는 28,658회의 응급실 진료를 제공하고 2,000회에 가까운 수술을 실시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인종, 종교, 성별, 정치적 성향에 관계없이 중립적이고 공정한 의료 지원을 실시한다. 활동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라크 프로그램에 특정 국가 혹은 국제기구의 기금을 받지 않고, 전 세계 대중이 지원한 민간 기금에 의존하여 활동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