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은경이 "코로나19 확진자 1200명 발생할 수 있다"면서도 여지를 남겼다

정은경 본부장은 신규 환자 발생 규모가 감소할 여지는 아직 남아있다고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 
정은경 본부장  ⓒ뉴스1

방역당국이 최근 국내 코로나19 환자가 일일 950~1200명 사이에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4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12월 13일 기준으로 저희가 산출을 해본 결과는 재생산지수가 한 1.28 정도로 보고 있다”며 ”환자 수를 추계해보면 950명에서 1200명 사이의 환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한다”라고 말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는 코로나19 환자 1명이 추가로 몇 명의 신규 환자를 감염시킬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다. 1.28인 경우 환자 1명이 1.28명의 감염자를 낳는 의미가 있다. 방역 전문가들은 지수가 1 이하일 때 관리 가능한 유행 상황으로 평가한다.

 

경증, 무증상 감염자들이 감염원

정은경 본부장은 ”동절기를 맞으면서 코로나19 3차 유행이 본격화되는 상황”이라며 ”코로나 유행이 발생한 이래 최고의 위기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10개월 이상 누적돼 온 지역사회의 경증이나 무증상감염자들이 감염원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아직까지 신규 환자 발생 규모가 감소할 여지는 남아있다는 게 당국의 판단이다.

정은경 본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실천과 역학조사, 접촉자 관리로 n차 전파들을 차단할 경우에는 그것보다 훨씬 더 줄일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상황”이라면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선제적인 검사, 또 접촉에 대한 조사와 차단 등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정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