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희룡 제주도 지사가 "유충이 발생할 위험 없다"고 말하고 3개월 뒤 제주 수돗물에서도 유충의 일종인 깔따구가 나왔다

제주에서 발견된 유충은 깔따구류라고 정부가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 보고 하고 있다. 2020.10.20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강원도, 경상북도, 충청북도,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업무 보고 하고 있다. 2020.10.20 ⓒ뉴스1

제주도 수돗물에서 발견된 유충이 결국 ‘깔따구류’로 확인됐다.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은 현미경으로 1차 조사한 결과, 서귀포시 일대 수돗물에서 발견된 유충은 깔따구류 유충이라고 발표했다. 자원관은 유전자 검사를 진행해 다음 주 초 정확한 깔따구류 유충 종류를 발표할 예정이다.

제주도에서는 지난 19일부터 수돗물 유충으로 의심되는 신고는 22건 접수됐다.

이에 제주도는 자체 1차 조사를 통해 깔따구 유충이 아니라는 결론을 냈는데, 환경부가 전혀 다른 발표를 하면서 체면을 구겼다.

지난 7월 인천에서 ‘깔따구 논란’이 불거졌을 때도 제주도는 자신만만한 태도를 보였다.

당시 원희룡 제주도 지사는 ”제주도는 지하수를 주된 원수로 사용하고, 어승생 정수장과 같이 모래와 자갈로 철저히 여과하고 있기 때문에 유충이 발생할 위험은 없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원 지사의 공언과 달리 3개월 뒤 제주에서도 깔따구 발견됐다.

원희룡 지사는 23일 수돗물 유충사태 관련 관계기관 긴급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사태에 대한 대응수준이 절대로 임시방편으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며 ”행정에 책임이 돌아와도 임시방편으로 회피하지 말고 근본적인 진단과 가능한 모든 대안을 검토 선상에 올려놓고 임해주길 바란다”고 지시했다.

도혜민 에디터: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제주도 #원희룡 #수돗물 #유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