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안부 피해자 삶 다룬 ‘풀’이 '만화계의 오스카' 미국 하비상을 수상했다

총 12개 언어로 해외 각국에 출판됐다.

김금숙 작가의 '풀'
김금숙 작가의 '풀' ⓒ보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삶을 다룬 김금숙 작가의 만화 ‘풀’이 ‘만화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미국 하비상을 거머쥐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12일 김금숙 작가의 ‘풀’이 미국 하비상(Harvey Awards) 최고의 국제도서 부문(Best International Book)을 수상했다고 알렸다.

하비상은 미국의 만화가이자 편집자인 하비 커츠먼(Harvey Kurtzman)의 이름에서 따온 상으로, 미국 최고 권위의 만화상이다.

김금숙 작가의 ‘풀’은 인권을 유린당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살아있는 증언을 바탕으로, 비극적 역사 속에서도 평화 운동가이자 인권 운동가로서 삶에 대한 강인한 의지를 가진 한 여성의 삶을 그려낸 작품이다.

김금숙 작가는 ”이옥선 할머니와 성노예로 살아야했던 다른 여성들은 많은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이 겪은 끔찍한 일을 세상에 공개했다”며 ”그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풀’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6 스토리 투 웹툰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탄생했으며, ‘2016 대한민국창작만화공모전’ 최우수상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아랍어, 포르투갈어 등 총 12개 언어로 해외 각국에 출간돼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이밖에도 ‘풀’은 2020년 이탈리아 트레비소 코믹북 페스티벌에서 최고의 해외 책 후보작에 선정됐다.

또 2019년에는 미국 뉴욕타임스 최고의 만화, 영국 가디언지 최고의 그래픽노블, 프랑스 휴머니티 만화상 심사위원 특별상에 선정되는 등 다양한 수상경력으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이옥선 #만화 #뉴스 #일본군 위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