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그러니까 '춍토리' 소리 듣지": 일본 기업 DHC 회장이 경쟁사 깎아 내리려 한국인 비하 표현을 썼다

심지어 공식 홈페이지에 올린 글...

2019년 DHC가 공식 계정으로 혐한 방송 내보냈을 당시 우리나라에서 주도된 온라인 불매운동
2019년 DHC가 공식 계정으로 혐한 방송 내보냈을 당시 우리나라에서 주도된 온라인 불매운동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공식석상에서 혐한 발언을 일삼는 회장으로 유명한 일본 화장품 기업 DHC가 또 한 번 같은 구설수에 올랐다. 경쟁사를 깎아내리기 위해 일본에서 쓰는 한국인 멸칭 ‘춍(チョン)’을 쓴 것이다.

최근 DHC 일본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는 요시다 요시아키 회장의 글이 올라왔다. ‘자포자기 추첨에 대해’라는 제목의 이 글에는 자사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자화자찬이 담겼다. ‘바보인 소비자들’은 비싸면 좋은 것인 줄 알고 부지런히 사지만, 살펴보면 DHC라면 엄청나게 저렴하게 팔 상품들이라는 것이다.

문제가 된 대목은 경쟁사인 산토리를 두고 ”어찌된 일인지 산토리의 CM에 나오는 사람들은 거의 전원이 코리아(한국, 북한) 계열 일본인”이라고 한 지적이었다. 요시다 회장은 ”그래서 (산토리가) 인터넷에서는 ‘춍토리’라고 야유당하는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이어 “DHC는 CM에 기용한 연예인을 비롯해 모든 것이 순수 일본 기업”이라고 자랑스러워 하기도 했다.

약 한 달 전의 글이지만 현지 트위터 등에는 뒤늦게 비판의 불씨가 지펴졌다. 허프포스트 일본판에 따르면 16일 ‘차별 기업 DHC 제품은 사지 않습니다’라는 해시태그가 일본 트위터 트렌드 톱에 오르기도 했다.

이에 매체는 DHC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취했으나 ”전화 취재가 불가하다”며 메일을 보내줄 것을 요청했지만 답은 돌아오지 않고 있다.

요시다 회장의 혐한은 전혀 새롭지 않다. 가깝게는 지난해, DHC가 운영하는 방송국에서는 강제징용 배상 문제에서 불거진 일본의 수출 보복 조치로 한일관계가 급속히 냉각됐을 때 ”한국은 원래 금방 뜨거워지고 금방 식는 나라니까. 일본은 그냥 조용히 두고 봐야 한다”고 일본 불매운동을 조롱했다.

이 방송에서는 ”‘조센징’들은 한문을 썼는데 한문을 문자화시키지 못해서, 일본에서 만든 교과서로 한글을 배포했다. 일본인이 한글을 통일시켜서 지금의 한글이 됐다”, ”평화의 소녀상은 예술성이 없다. 제가 현대아트라고 소개하면서 성기를 내보여도 괜찮은 건가? 아니지 않나”라는 등의 발언이 이어졌다.

 

라효진 에디터 hyojin.ra@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혐한 #DHC